2023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시행일 정리

 

2023년 한정적으로 1년만 시행하는 특례 보금자리론의 신청 방법과 대상 금리 등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서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은 정부의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한 부동산 절벽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로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같지만 다소 완화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청방법까지 필요하신 분들이 해매지 않게 모든 정보를 총 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1. 특례 보금 자리론이란?
2.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3. 대출 한도, 금리, 기간, 시행일
4.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5. 특례 보금자리론 마무리

 

1. 특례 보금자리론 이란?

 

2023-특례보금자리론-알아보기-썸네일
2023 특례 보금자리론 정보 알아보기

 

특례 보금자리론은 금리 상승 시 서민과 주택 실수요층이 이자 상승에 대한 불안이 없이 다양한 용도로 저금리 자금을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기존에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하여 주택가격은 9억까지 최대한도는 5억까지로 기존의 주택가격과 최대한도가 오른 모기지 상품으로 LTV 한도를 높여서 자산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거기에 기존 대출 이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특례보금자리론-신청-자격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자격은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새롭게 취득하는 무주택자와 기존 대출을 대체하는 1 주택자 혹은 임차인의 전세금을 반환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1 주택자에게 자격이 주어집니다.

 

1 주택을 유지해야 한다는 자격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고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합친 장점이 있는 상품인 만큼 실수요의 목적이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시적 2 주택자의 경우에는 1년 안에 판매를 한다는 조건하에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대출 한도, 금리, 시행일

 

 

1) 대출 한도

 

소득에 상관없이 기존 3.6억에서 5억 원으로 한도가 확대되었습니다. (무주택자, 1 주택자만 가능)

 

2) 대출 금리

 

앞서 말씀드린 부분에서 자격을 더 상세히 설명드리면 한도는 5억 원이고 소득에는 제한이 없고 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뉘어 있는데 각각 4.65%에서 4.95%, 4.75%에서 5.05%로 현시점 이율보다 훨씬 더 합리적입니다.

 

LTV(주택 담보안정비율)은 70%까지 가능하며 집에 따라 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아파트가 아닌 경우 LTV는 65%, 규제 지역은 60 ~ 55%로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입하려는 주택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대형 조건은 주택가격 6억 이하에 부부합산 소득이 1억 이하일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 우대 조건이 존재하는데 이걸 모두 챙기시면 3.75%까지 내려가지만 신혼 가구, 사회적 배려층, 미분양 주택 등 여러 가지가 모두 겹쳐야 하므로 사실상 쉽지 않은 금리입니다. 그러니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는 5 ~ 8%가 합리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대출 기간

 

만기 10, 15, 20, 30, 40, 50년이며 50년 만기 조건은 만 34세 이하 or 신혼부부로 많이 완화됐습니다.

 

4) 특례 보금자리론 시행일

 

특례 보금자리론은 2023년 1월 30일부터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한시적으로 1년 동안 운영을 하기 때문에 현재 내 집마련을 하기 위해 필요하신 분들은 최대한 빨리 지금부터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특례 보금자리론은 2023년 1월 30일 시행일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부터 실제 대출 실행까지는 대출신청일로 부터 30일 이후 대출 실행이 가능하니 한 달 이내에 자금이 필요하신 경우는 어렵습니다. 즉 2월 중에 필요하신 분들은 어려운 부분이고 3월부터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미리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5. 특례 보금자리론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요건이나 소득기준이 없어졌다는 장점이 있고 서민을 위한 금융부담 완화정책인 만큼 DSR 역시 미적용입니다.

 

기준이 완화되면서 부동산 시장이 더 이상 급락을 방지하고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는 취지이지만 앞으로 어떤 움직임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분들이-읽은-인기들-모음
많은분들이 읽은 인기들 모음

 

 

특례 보금자리론 일시적 1가구 2주택 및 1주택 신청 가능여부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었던 특례 보금자리론이 1월 30일부터 신청접수를 해서 1년 동안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특례 보금자리론은 기존의 보금자리론의 여러 가지 기준을 완화해서 나온 정부에서

onarch.co.kr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DSR, DTI, LTV 정리

이번 2023년부터 정부공약으로 시행되는 대출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특례 보금자리론인데요. 기존의 보금자리론보다 조건이 완화되어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 제도인데요. 안심

onarch.co.kr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건 자격 등 쉽게 정리

이제 막 직장을 잡은 사회초년생 혹은 이제 막 살림을 합친 신혼부부 등 많은 분들이 전세로 주거를 하시고 계시는데요. 이때 모든 금액을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세를 들긴 힘들기 때문에 이때

onarch.co.kr

 

케이뱅크 사잇돌 대출 한도 금리 자격 및 후기 알아보기

대출이 필요할 때 정부가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면 고금리의 부담을 줄이고 승인율도 높아서 좋은 방법입니다. 거기에 기대출도 있기 때문에 추가로 대출이 가능한 좋은 상품이 있는

onarch.co.kr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이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가구로 살면서 큰 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집은 필수이지요? 1인가구 역시 불안하게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보다는 내 집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