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일시적 1가구 2주택 및 1주택 신청 가능여부

블로그 정보

데제베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었던 특례 보금자리론이 1월 30일부터 신청접수를 해서 1년 동안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특례 보금자리론은 기존의 보금자리론의 여러 가지 기준을 완화해서 나온 정부에서 1년간 39.6조 원을 공급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 시청자격,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일시적 1가구 2 주택, 혹은 1 주택 등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도 신청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특례 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정보
특례보금자리론 정보

 

이 달 말 1월 30일부터 출시되는 특례 보금자리론이란 기존의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으로 나뉘었던 정책 모기지의 장점을 모두 통합해서 나온 정부 지원 상품입니다. 그래서 1년 간만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대출의 문턱을 아주 크게 완화했는데요. 대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소득요건을 없앴다는 것만 봐도 왜 특례 보금자리론인지 알 수 있는 명목인데요.

 

기존 보금자리론은 부부 합산 소득 연 7천만 원까지만 이용을 할 수 있었는데 이런 소득요건을 없애고 주택 가격의 상한도 기존에는 6억 원이었지만 9억으로 늘렸으며 대출 한도 역시 3억 6천만 원에서 5억으로 확대했습니다. 아무래도 시장금리 상승이 점차 대출금리로 반영이 되면서 서민들의 이자부담이 빠르게 증가해 고정금리 정책모기지 역할 확대가 필요한 상황에 따라 출시 됐습니다.

 

2.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기간에-따른-금리
만기 기간에 따른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은 만기 10년 ~ 50년인데요. 우대형의 경우 4.65% ~ 4.95% 일반형은 4.75% ~ 5.05% 적용합니다. ㅊ우대금리는 최대 0.9%가 가능한데요. 우대금리 적용 시 금리는 3.75 ~ 4.05%까지 인하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조건
우대금리 조건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이용하면 0.1%의 우대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형과 소득 주택제한에 따라서 위처럼 추가의 우대금리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6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보유했으면 30년 4.85%, 40년 4.9% 의를 적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우대금리 온라인 이용 시 0.1%를 적용)

 

 

3.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1)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먼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존의 보금자리론의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이 7000만 원 이하였으나 현재는 소득조건이 없어서 신청자격이 늘어났으며 주택 가격도 6억 원에서 9억까지 상향 조정 됐습니다. 대출한도의 경우 최대 3억 6천만 원에서 최대 5억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 특례보금자리론 일시적 2 주택자 및 1 주택자 

 

특례보금자리론은 2 주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해당이 없는 상품입니다. 다주택자들이 아닌 신규 주택구매자에게 신청자격이 되는데요. 그래서 무주택자와 1 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1주택자 역시 2년 내에 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1 주택자에서 일시적 2 주택자가 2년까지는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존주택 + 분양권 역시 2 주택으로 보기 때문에 신청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택이 없고 분양권만 있다면 일시적 2 주택자라고 간주해서 신청자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택법상 준주택에 해당되는 오피스텔과 생활숙박시설은 특례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없습니다.

 

4.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1)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hf.go.kr) 혹은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신청기간 : 23. 1. 30 ~ 23. 12. 30.

 

3) 진행기간 : 23. 1. 30 ~ 23. 12. 30.

 

4) 문의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 02-2100-2836

 

5.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의 일시적 1 가구 2 주택자가 신청이 가능한지 여부와 금리, 신청자격,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한시적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적격대출 등이 모두 중단되니 현재의 보금자리론 조건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서둘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DSR, DTI, LTV 정리

이번 2023년부터 정부공약으로 시행되는 대출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특례 보금자리론인데요. 기존의 보금자리론보다 조건이 완화되어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 제도인데요. 안심

onarch.co.kr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자격 신청방법 (DSR 미적용)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되었습니다. 11월 29일부로 생겼기 때문에 아직 출시일이 많이 지나지 않아 정보가 많이 부족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해

onarch.co.kr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이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가구로 살면서 큰 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집은 필수이지요? 1인가구 역시 불안하게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보다는 내 집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