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DSR, DTI, LTV 정리

 

이번 2023년부터 정부공약으로 시행되는 대출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특례 보금자리론인데요. 기존의 보금자리론보다 조건이 완화되어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 제도인데요. 안심 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통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특례 보금자리론이 생기면 서민 실수요자층과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등 여러 사람들에게 대출 관련 큰 혜택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특례 보금자리론의 대출, 금리, 자격 그리고 DSR을 정리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특례 보금자리론 이란?

 

블로그제목-썸네일
블로그 제목 썸네일 설명

 

작년 한 해 안심전환대출을 마감해본 결과 9조 4787억 원이라고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은 최고 8%대의 금리를 최저 연 3.7%의 장기 고정금리로 바뀌는 정책금융 상품이었는데 당초 목표액을 37.9%밖에 채우지 못했습니다. 역시 매매수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부동산 시장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공약으로 올해 2023년 한 해 동안만 특례 보금자리론이라는 것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존의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안심전환대출 등을 통합하고 완화해서 그 대상을 더 확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대출상품으로 올해 한 해만 운영하니 현재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빨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및 대출 한도

 

특례보금자리론-설명
특례 보금자리론 설명

 

특례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아직 발표 되지 않았지만 4% 중반대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는 현재 보금자리론의 금리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역시 보금자리론 이기 때문이지요.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매년 바뀌게 됩니다. 현재 계속 금리가 오르고 있는데 보금자리론 금리 역시 11월 20일부터 0.5% p 올라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 금리 기준으로 연 4.75%(10년) ~ 연 5.05%(50년)을 기록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의 특례 의미는 전체 금리 자체를 시장 금리가 올라가는 만큼 안올린다는 차원이고 보금자리론 자체가 역마진에도 공급을 하는 특례제도이기 때문에 거기서 추가 우대를 하거나 또 할인을 하는 경우는 없다고 예상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및 1가구 2 주택 가능 여부 확인

 

특례 보금자리론의 대출한도와 현재 1가구 2 주택도 가능하는지 여부 등 더 자세한 정보는 위에 글에 더 자세히 소개해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표로 더 자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DSR, DTI, LTV 정리

 

조정지역에따른-DTI
조정지역에 따른 DTI

 

특례 보금자리론 DSR

 

특례 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이자 파격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역시 소득한도 부분을 없앴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DSR을 미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DSR은 70% 차주단위는 50%(은행 4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원래였으면 차주 단위의 경우에는 가계자금이 누적으로 1억 이상 있다면 대출승인을 받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DSR을 미적용했을 경우 대출금을 조달하는데 더 큰 여유가 생기고 기타 채무가 많은 분들에게는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LTV, DTI

 

특례 보금자리론은 LTV와 DTI는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동일합니다. 현재 보금자리론을 살펴보면 담보 소재지가 조정지역 외에도 아파트 기준으로 LTV 70%, DTI 60%가 적용됩니다.

 

여기서 조정지역은 10%가 차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특례보금자리론은 DSR이 미적용이어서 LTV와 DTI가 중요한데 DSR보다 DTI가 적용되면 대출 한도가 더 나올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은 어떻게 될까?

 

 

자격 :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무주택자와 1 주택자 (1 가구 2 주택의 경우 1~2년 내 처분조건)

소득 기준 : 소득에 대한 제한 없음

한도 : 대출한도는 최대 5억 원으로 확대

금리 : 단일금리 산정체계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가능

 

현재 운영 중인 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이 6억 원 이하이고 소득이 7천만 원 이하 차주가 최대 3.6억 원까지 이용이 가능하지만 2023년 한 해 동안은 소득제한을 없애고 대출 한도가 5억 원까지 늘었습니다.

 

결론 마무리

 

마무리로 말씀드리면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주택자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한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다른 시중은행들도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조건을 아래로 끌어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주택가격이 예전에 비해서 많이 내려가 있으니 아무래도 매수자가 우위시장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가격으로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는다면 생애최초 집 마련을 할 수 있겠지요?

 

보금자리론-대출요건
보금자리론 설명

 

예로 들어서 6억 원의 집을 구매할 경우 LTV 80% 잡으면 4억 8천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겠지요? 대출은 30년, 대출금리는 4.5%로 잡으면 연봉이 5천만 원일 경우에는 DTI가 58% 정도 나오게 됩니다.

 

원리 금균등으로 하면 매월 240만 원을 상환하시면 됩니다. 물론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맞벌이의 경우에는 월세나 전세보다는 충분히 이자를 내시는 것이 더 금액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주거공간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주의 사항

 

대출을 신청하는 날짜나 혹은 적용금리나 신청 조건이 계속 변화하게 되니 꼭 자세히 실제 대출상품을 아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거기에 특례보금자리론은 한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적격대출 등이 모두 취급이 중단되니 현재 보금자리론 조건이 필요하신 분들은 서둘러 준비해 주세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이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가구로 살면서 큰 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집은 필수이지요? 1인가구 역시 불안하게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보다는 내 집

onarch.co.kr

 

케이뱅크 사잇돌 대출 한도 금리 자격 및 후기 알아보기

대출이 필요할 때 정부가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면 고금리의 부담을 줄이고 승인율도 높아서 좋은 방법입니다. 거기에 기대출도 있기 때문에 추가로 대출이 가능한 좋은 상품이 있는

onarch.co.kr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및 정보 총정리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 청년들에게 전세나 혹은 월세의 보증금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 있는데요. 사회초년생인 취업 청년에게는 좋은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중소기업 청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