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이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가구로 살면서 큰 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집은 필수이지요? 1인가구 역시 불안하게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보다는 내 집을 마련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까지 대부분의 주택정책은 1인가구에 맞추어지지 않고 부부나 가족을 중심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시를 들면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인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혼이 아닌 미혼인 1인 가구라도 내 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오늘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혼자 사는 1인가구 디딤돌 대출 여부

 

내집-마련-디딤돌-대출-파란-섬네일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썸네일

 

먼저 말씀드리면 혼자 사는 1인가구 역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아무래도 까다로운 편인데요. 대부분의 대출 상품이 1인가구에 맞추어지지 않았다 보니 대출한도나 주택요건이 제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금리 역시 자녀가 있거나 신혼부부라서 금리혜택이나 우대금리 혜택을 받기 힘든 것이 사실이고 2인 이상 가족보다 금리도 높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시중에 주담대 즉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계속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1인가구라고 해도 비교적 저렴한 금리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내집마련을 고민하고 있는 30세 이상의 무주택 1인가구라면 지금부터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내용을 잘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1인가구 조건

 

①. 만 30세 이상 미혼 단독 세대주
②. 무주택 세대주
③. 연간소득 6천만 원 이하
④. 순 자산가액 4억 5800만 원 이하

 

1인가구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과 자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나이가 만 30세 이상이어야 하며 미혼이자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연간 소득은 6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만 30세 미만이어도 대출을 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직계존속 중 1인을 부양하고 있으시면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자격이 됩니다.

 

부양하고 있는 직계존속 및 미성년 형제자매는 6개월 이상 동일세대 구성하고 있어야 하고 부양하고 있는 직계존속 역시 모두 무주택자이고, 만 60세 이하인 직계존속일 경우에는 주택소유 이력도 아예 없어야 가능합니다.

 

내 집마련 디딤돌 대출 1인 가구 주택 요건

                            구분                                                     미혼 단독세대주                                                   일반
주택가액 3억원 이하 5억원 이하
주거면적 도시 60㎥ 이하
수도권 외 읍 면지역 70㎥이하
국민주택규모 84㎥이하

 

당연히 주택가액과 주거면적에 있어서도 1인가구에게는 다르게 적용을 합니다. 미혼자 단독세대주인 1인가구는 도시 지역은 60㎥이하의 주택만 구매를 하실 수 있고 주택 가액은 3억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3억 원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주택이 제한된다는 점 이 힘든 부분이지만 앞으로 집값이 잡히고 수도권 외의 지역이라면 가능하겠지요?

 

1인가구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 한도

 

 

가구구분 대출한도
1인가구 1억 5천만원
일반 2억 5천만원
신혼부부 2억 7천만원
2자녀 이상 3억 1천만원

 

1인가구가 받을 수 있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액 한도는 LTV 70%에 해당하는 1억 5천만 원입니다. 다른 가구보다는 한도가 낮은 편이 아쉽지만 혼자 산다는 것을 감안할 때에는 나쁘지 않은 한도입니다.

 

주택의 담보가치에 따른 대출금의 한도인 LTV는 70%로 2억 원의 집을 구매하신다면 최대 1억 4천만 원 까지 대출이 나옵니다. 실제로 2억 원짜리 주택을 내가 구매를 할 때 필요한 자금은 6천만 원이고 모자란 자금은 신용대출을 통해서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1인가구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

소득/대출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2천만원 이하 연 2.15% 연 2.25% 연 2.35% 연 2.4%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초과
연 2.5% 연 2.6% 연 2.7% 연 2.75%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연 2.75% 연 2.85% 연 2.95% 연 3%

 

디딤돌 대출의 대출금리는 대출 기간과 소득 수준에 따라사 달라지게 되는데요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대출기간이 짧을수록 금리는 감소합니다. 예로 들어서 1인 가구가 소득 수준이 2천만 원 ~ 4천만 원 사이라고 한다면 기간에 따라서 연 2.5%에서 2.75%의 대출금리가 적용됩니다.

 

1인가구라도 우대금리 혜택이 있는데요. 우대금리 요건을 아래에서 정리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부모 가구 : 연 0.5%
  • 생애최초 주택구입신혼가구 / 장애인가구 / 신혼가구 / 다문화가구 연 0.2% (중복불가)
  • 3자녀 이상 다자녀 0.7%
  • 2자녀 0.5%
  • 1자녀 0.3% (중복적용 가능)
  • 신규 분양주택가구 : 연 0.1%
  • 추가우대금리 : 주택청약저축 가입자 0.1%

 

미혼자 1인가구는 여기서 적용할 수 있는 우대금리 혜택은 신규분양 주택 가구와 주택청약 저축 가입정도로 0.2% 정도의 우대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구매하려는 집을 찾고 구매를 하려고 할 때 매매 가계약서를 작성한 다음 디딤돌 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인 국민, 기업, 농협, 신한, 하나 은행으로 가서 디딤돌 대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 주민등록 등본 (1개월 이내 발급분)
  • 주택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 등기부등본 
  • 등기권리증 및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 재직 및 사업 관련 증빙서류 (재직증명서, 사업자 등록증 등)
  • 소득 확인 서류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
  • 예비신혼부부의 경우 예식장 계약서 또는 청첩장

 

이렇게 위가 필수적인 서류이고 각 금융기관에 따라서 추가로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각 취급 은행에 가셔서 문의하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디딤돌대출 상환 방법

 

대출 상환 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자세한 차이는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 매달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
  • 원금균등 분할 상환 : 처음에는 이자를 많이 내다가 갈수록 줄어드는 방식
  • 체증식 분할상환 : 처음에는 적음 금액의 이자를 내다가 갈수록 더 많이 내는 방식

이렇게 3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부담할 총이자는 체증식 분할 > 원리금 균등 > 원금균등 순입니다. 보통 원리금 균등분할이나 원금균등분할 상환을 많이 선택하십니다.

 

한 가지 예시 들어 설명하면 1억 5천만 원을 2.7%의 금리로 받고 20년 상환을 선택했을 때 원리금 균등상환과 원금 균등으로 하면 매달 부담해야 할 이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예시

 

원리금-균등분할-상환-예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예시

 

매달 80만 9550원을 대출이 종료되는 20년 동안 내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1억 5천만 원 전액을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총 대출이자는 4,400만 원으로 큰돈이지만 20년 할부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가 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 상환 예시

 

원금균등분할-상환-예시
원금균등분할 상환 예시

 

원금균등분할 상환은 최초로 부담해야 할 상환금액이 96만 2500원으로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보다 높은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출 원금이 줄어들어서 부담이자가 줄어든다는 점이 있습니다. 총 대출 이자는 4066만 원으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보다 약 360만 원 정도 적습니다.

 

 

1인가구 내 집마련 디딤돌 대출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1인가구가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만 30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주는 소득 요건이 맞는 다면 1인가구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LTV 70%에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이고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3억 원 이하 60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1인가구로 아주 비산 집이 아니고 대출금리를 적게 부담하여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이 있는 분들이라면 디딤돌 대출을 통해서 꼭 내 집마련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디딤돌 대출 외에도 다른 지원 대출을 찾는 분들이라면 아래 많은 분들이 찾아보신 대출 정보를 통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및 정보 총정리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 청년들에게 전세나 혹은 월세의 보증금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 있는데요. 사회초년생인 취업 청년에게는 좋은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중소기업 청

onarch.co.kr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건 자격 등 쉽게 정리

이제 막 직장을 잡은 사회초년생 혹은 이제 막 살림을 합친 신혼부부 등 많은 분들이 전세로 주거를 하시고 계시는데요. 이때 모든 금액을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세를 들긴 힘들기 때문에 이때

onarch.co.kr

 

케이뱅크 사잇돌 대출 한도 금리 자격 및 후기 알아보기

대출이 필요할 때 정부가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면 고금리의 부담을 줄이고 승인율도 높아서 좋은 방법입니다. 거기에 기대출도 있기 때문에 추가로 대출이 가능한 좋은 상품이 있는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