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물가안정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자격

블로그 정보

데제베

고공행진 하고 있는 물가에 가계에 체감이 오면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물가상승률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민주당에서 2023 물가안정지원금을 전국민으로 확대하여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지급시기와 신청방법, 대상, 자격 등을 대부분 예상하고 있지요.

 

전 국민이지만 같은 금액이 아닌 소득별로 차등 지급하겠다는 방침인데요. 현재 생활비 부담이 커진 분들을 위한 국민들을 위해 나오는 물가안정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3 물가안정지원금
2. 물가안정지원금 신청대상 및 자격
3. 물가안정지원금 신청방법

 

2023 물가안정지원금

 

오르는-물가를-마트카트로-표현
마트 카트로 표현한 물가안정지원금

 

고물가 여파에 생활비가 커져서 실질 소득이 감소한다는 판단에 민주당에서 현재 소득분위 별로 가구당 최대 35만 원을 지급한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아직 정확한 명칭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물가안정지원금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물가안정지원금을 소득별로 차등지급 하는 이유는 저소득층 가구가 체감하는 물가부담이 다른 가구보다 더 크다고 판단하여 이러한 방침을 정했다고 합니다.

 

물가안정지원금의 지급시기는 아직 명확히 나오지는 않았지만 현재 민주당은 지급을 하자라는 의견이고 국민의 힘은 눈속임이다. 라는 의견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는데 정치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면 지금부터 방안을 짜 빠르면 2023 상반기, 늦으면 2023 하반기에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가안정지원금 신청대상 및 자격

 

분위 지급액
1분위 350,000원
2분위 300,000원
3분위 250,000원
4분위 150,000원
5분위 100,000원

 

소득분위는 1~5분위로 분류가 되고 지급액은 위의 표와 같이 1 분위는 35만 원, 2 분위는 30만 원, 3 분위는 25만 원, 4 분위는 15만 원, 5 분위는 10만 원으로 신청대상은 중위소득  기준으로 경제 하위기구 20%에게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청방법

 

물가안정지원금 신청방법은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아직 논의 중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지원금, 방역지원금, 소상공인지원금 등 여러 지원금처럼 별도의 정부 홈페이지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 접수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신청일정이 나오게 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지차체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세종특별시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강원도
 부산광역시  제주도  전라남도
 울산광역시  대전광역시

 

이렇게 오늘은 2023 물가안정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이 정보는 2023년 1월 1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년 기자 회견에서 말한 지원금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내용으로 앞으로의 명칭은 물가안정지원금이 아닌 다른 명칭 일 수 있으며 세부 내용도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한 편에서는 지원금은 결국 나랏돈이고 부채인데 지급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지금 현재 실직적으로 간절히 필요한 소득 계층도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잘 조율해서 전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많은분들이 읽은 인기글들 모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및 귀속 달라진점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지급 금액 모의계산기 확인

-서울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2023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시행일 정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및 정보 총정리

-2023 전국민 물가지원금 지급시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