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자격 신청방법 (DSR 미적용)

블로그 정보

데제베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되었습니다. 11월 29일부로 생겼기 때문에 아직 출시일이 많이 지나지 않아 정보가 많이 부족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것들을 총정리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현재 내집을 구하려고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기간과 한도를 보통 보금자리론 보다 늘려서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특징으로 소득한도를 따지는 DSR을 미적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민생 안정을 위해 여러가지로 지원하고 있는 제도 중 한 가지로 특례보금자리론의 자격, 신청방법, 보금자리론, LTV, DTI 등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2023 특례 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살펴보자
2023 특례 보금자리론 살펴보자

 

보금자리론은 적격대출과 같이 한국주택공사에서 내 집마련을 하려는 분들을 위한 대출로써 장기고정금리 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주로 무주택자 등 서민들이 소형주택 등을 구입할 때 지원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최근 글로벌 통화긴축정책으로 인해서 시장금리가 상승하고 가계부채 상환부담이 크게 눌어서 많은 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의 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내년 한시적(1년)으로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으로 통합해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특례보금자리론 비교

 

여러가지-대출-특례보금자리론과-비교
여러가지 대출 특례보금자리론과 비교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특례보금자리론의 차이를 우대형 안심, 보금자리론, 적격대출과 비교한 위의 표로 비교하시면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굉장히 좋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5억 원이고 주택가격도 9억 원까지 6억 원이었던 기존의 보금자리론 보다 늘었으며, 여기에 단일금리로 우대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내 집마련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대출입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앞서 기존 보금자리론과 비교할 때 말씀드린 주택가격이 9억 원 이하라면 소득에 상관없이 신청 자격이 됩니다. 또한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신청자격에 있어서는 소득과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라고 1 주택자의 경우에는 1~2년 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보금자리론-특례보금자리론-비교
보금자리론 2가지 비교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는 단일금리 산정을 책정해서 우대금리를 적용한다고 했는데. 기존 있는 금리보다 조금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고정금리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 확정은 아니지만 연 4% 예상이 되고 기존 은행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5~6%의 높은 금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환 목적으로도 좋은 점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정-지역에따른-LTV-DTI
조정지역에 따른 DTI

 

그리고 특례 보금자리론은 LTV 70%와 DTI 60%를 적용하는데요. DSR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출금을 조달하는데 여력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일반은 dsr은 70% 차주단위는 50% (은행 4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차주 단위의 경우 가계자금이 누적으로 1억 원 이상 있을 경우인데 통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DSR을 미적용한다는 것은 기타 채무가 많으신 분들에게 유리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보금자리론처럼 체증식 분할상환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대출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그렇다면 특례 보금자리론은 어떻게 신청할까요? 기존과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본인이 신청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상담원에게 전화를 해서 심사 후 대상자인 경우에는 위의 준비물을 준비해서 팩스나 이메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자료는 기초자료와 소득 자료 2가지로 구분됩니다.

 

또한 보금자리론의 경우 나이 적용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재는 청년형이 아니고서는 민법상 성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로 제한이 있지는 않습니다.

 

초장기형인 경우 나이제한이 있는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라면 4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라면 50년 만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청년형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예로 들어서 만약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신청 자격이 돼서 5억 원 한도로 30년을 4.5% 이율로 원리금균등 상환하게 되면 매월 2,533,427만 원씩 납부하시면 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1가구 2주택 가능?

 

특례-보금자리론-주택보유수-설명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내용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정보

 

많은 분들이 1 가구 2 주택과 2주택의 가능 여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시적 1가구 2주택은 구입자금에선 가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주택을 가지고 있고 구입자금의 대상이 되는 분양권 또는 주택이 하나만 있으면 기존에 있는 주택을 처분 하는 조건으로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신규 분양권 혹은 주택이 투기나 투기과열지구에 속한다면 1년 이내, 기타 지역의 경우 2년 이내에 처분해야 하는데요. 동일한 조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전과 상환은 2 주택 이상 소유자 뿐만 아니라 일시적 1가구 2주택 역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변경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례 보금자리론 역시 보금자리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택금융공사의 상품은 카드 연말정산 사용액을 이용하는 신고소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 역시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소득자료가 부족한 분들은 불리하실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유의사항

 

첫 번째,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서 적용금리 신청자격 등이 변하 되니 해당 제도를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올해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이용가능 차주고 내년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때 현재보다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그동안에 누적된 시장금리 상승으로 인해서 보금자리론 금리 인상이 연말로 예정이 된 만큼, 기존 보금자리론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하실 수 있고, 23년 중 실시 예정 되었던 일반형 안심 전환대출 및 적격대출은 특례 보금자리론에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특례보금자리론 운영기간 중 적격대출 취급을 중단하며 23년 초부터 1년간 운영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2023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윤석열 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저렴한 이자로 내 집을 마련하시려는 분들이나 기존에 대출 이자가 높은 분들이라면 이번 특례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셔서 어려움을 헤쳐 나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아래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지고 계시는 상품들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제 글을 한 번 참고하신 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이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가구로 살면서 큰 집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집은 필수이지요? 1인가구 역시 불안하게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보다는 내 집

onarch.co.kr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한도 조건 자격 등 쉽게 정리

이제 막 직장을 잡은 사회초년생 혹은 이제 막 살림을 합친 신혼부부 등 많은 분들이 전세로 주거를 하시고 계시는데요. 이때 모든 금액을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세를 들긴 힘들기 때문에 이때

onarch.co.kr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및 정보 총정리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 청년들에게 전세나 혹은 월세의 보증금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 있는데요. 사회초년생인 취업 청년에게는 좋은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중소기업 청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