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마케팅 종류 및 플랫폼 정보 알아보기
- 경제정보
- 2024. 5. 4.
요즈음에는 본인의 직업 외에도 부업으로 N잡을 많이 뛰시는데요. 부수입을 어떤 방식으로 만드냐는 본인이 결정을 하는 것이지만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제휴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온라인에서 컴퓨터만 있으면 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접근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제휴 마케팅 즉 어필리에이트는 주요 마케팅 방식 중 하나인데요. 여러 방식이 있는데 광고주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판매가 되거나 혹은 어떠한 액션이 있으면 수수료를 제휴사한테 지급하는 방식이지요. 단순히 노출이 아닌 매출이 발생해야 광고비가 드는 개념이기 때문에 광고주들한테도 리스크가 적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지는 않은데요. 오늘은 제휴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떠한 플랫폼이 있는지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제휴마케팅 종류
먼저 제휴마케팅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는 4개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라서 어려울 수 있지만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CPS (Cost Per Sale) CPS는 가장 전통적인 제휴 마케팅 방식입니다. 광고주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판매될 때마다 제휴사에게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 방식은 실제 매출이 발생해야만 비용이 들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리스크가 적습니다.
2. CPA (Cost Per Action) CPA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마다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 행동은 구매, 회원 가입, 설문 조사 참여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CPA는 CPS보다 더 넓은 범위의 활동을 포함하기 때문에 제휴사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3. CPC (Cost Per Click) CPC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지만, 클릭이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광고주에게는 더 높은 리스크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CPL (Cost Per Lead) CPL은 잠재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때마다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뉴스레터 구독이나 무료 체험을 신청하면 제휴사는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이 방식은 특히 정보 수집이 중요한 B2B 시장에서 유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CPC 방식의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 CPS 형식은 쿠팡파트너스가 많은 것 같습니다. CPL은 거의 없고 CPA는 있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플랫폼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휴마케팅 플랫폼
1. 링크프라이스 https://www.linkprice.com/
링크프라이스의 경우 광고주와 파트너를 연결하는 플랫폼이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를 선택하여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수익률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성과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리더스 CPA https://leaderscpa.com/leaderscpa/
리더스 CPA는 앞서 말씀드린 Cost Per Action 방식의 광고를 할 수 있으며 금융, 법률, 부동산 등 고액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플랫폼입니다. 수익율이 높고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애드픽 https://adpick.co.kr
애드픽은 클릭, 설치, 구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제휴마케팅의 초보자 역시 비교적 쉽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애드픽 역시 정기적으로 성과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아마존 https://affiliate-program.amazon.com
아마존 어필리언트는 해외에서 가장 유명한 제휴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제휴플랫폼 종류 중 CPS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라는 전 세계 유명한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에 기여한 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100만 명 이상의 제휴마케팅 파트너가 참여하고 있으며, 10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제휴마케팅 전망
광고주와 제휴사 모두에게 유익한 방식의 마케팅입니다. 또한 광고주는 효과적인 마케팅 체널을 확보하고 제휴사의 경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와 잘 맞는 마케팅 종류를 선택해서 광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제휴마케팅의 종류는 많아지고 더욱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와 기회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춰서 전략을 짜시는 것이 좋은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비교적 쉽게 접근 한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많아지고 수익을 분배하기 때문에 줄어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본인만의 방법을 찾고 앞으로 인터넷과 광고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평생 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전망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