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재발급과 충전, 이렇게 해보세요!

혹시 문화누리카드를 잃어버리시거나 혹은 카드 충전에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다면 오늘은 제가 문화누리카드 재발급과 그리고 충전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문화예술, 국내관광, 체육활동 지원카드로 해당되는 대상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카드이지요. 자세히 한 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재발급과-충전-하는방법
문화누리카드 재발급과 충전하는 법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사응로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로 문화예술과 국내 여행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카드의 지원금은 복권기금에서 나온다고 해요.

 

저 역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사용 할 수 있는 곳이 많아서 굉장히 좋습니다.

 

게다가 올해부터는 1인당 연간 13만원이 지원되는데 과거에는 10만원이나 11만원이였습니다. 갈 수록 인상되는 사실이 정말 좋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방법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하거나 충전하기 위해서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https://www.mnuri.kr)에 접속해야 합니다.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는 카드발급 잔액확인을 클릭합니다.

 

카드발급은 신규, 재발급, 충전 중에서 선택 하실 수 있는데요, 핸드폰 모바일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 실행한 후에도 카드발급을 선택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을 한다면 우편발송을 선택하면 등기우편으로 실물카드가 발송됩니다. 발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2~7일 정도입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직접신청자의 거주지 기준으로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4년 2월 1일부터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서류

 

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요, 문화누리카드 발급신청서,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법정대리인 신청 시), 한부모가정 등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자격 증명서 등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 해주시길 바래요.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신청자가 기다리지 않고 바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발급처인 농협에서도 즉시 발급이 가능해요. 하지만 신규 발급 대상자에 한해서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

 

발급기간은 2024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행정복지센터에서의 현장 발급은 11월 29일까지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시, 군, 구 기준 지자체의 문화누리카드 예산이 소진된다면 발급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길 바래요

 

문화누리카드 충전 방법

 

지원금을 모두 쓴 다음에도 개인의 사비를 충전해서 가맹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충전방법은 가까운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혹은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이용해서 카드 전면에 나온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연간 누적 200만원 한도 내에서 잔액을 포함하여 10만원 까지 가능하고 오전, 9시부터 10시 안에 처리가 가능하다고 해요.

 

만약에 충전되어 있는 금액의 환불을 원한다면 지점을 직접 방문해야 가능한데요, 번거로우니 적절한 금액을 입금해서 사용 하는 것이 좋겠지요?

 

농협-문화누리카드-실물
농협문화누리카드

 

이렇게 오늘은 카드를 잃어 버렸을 때 재발급 받는 방법과 그리고 충전 방법등 다양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도 신청 자격이 된다면 꼭 나라에서 주는 혜택 누리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서울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해주는 사업들이 있는데요, 오늘 알아볼 정보는 서울시에서 주거 관련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주거안정에 기여를 하고 있는 무주택 청년월세지원에 대해서 알아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