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모바일 발급 쉽게 하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자 혹은 연말정산한 근로자가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받는 문서를 소득금액증명원이라고 하는데요, 세무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편리하게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나 모바일 국세청인 손택스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많이 만드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소득금액증명원을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쉽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 (홈택스)
2.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발급 (손택스)
3. 소득금액 증명원 궁금점 및 마무리

 

1.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방법

 

소득금액증명원-발급방법-썸네일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썸네일

 

요즈음에는 굳이 세무서를 가지 않고도 많은 업무를 인터넷으로 하게 되는데요. 먼저 인터넷 국세청 민원서비스인 홈텍스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홈택스-홈페이지1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방법 1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로그인을 해주십니다. 여기서 민원증명에 마우스를 올리면 여러가지 민원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소득금액 증명을 발급할 것이기 때문에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해 주십니다.

 

소득금액증명원-온라인-발급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방법 2

 

기본 인적 사항을 적으신 뒤 발급 유형을 한글 혹은 영어 중 선택하신 뒤 그 외에 사항을 선택해주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인터넷발급, 인터넷열람, 인터넷발급(전자문서지갑) 3가지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하게 되면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처리완료'로 상태가 바뀌고 발급번호를 누르게 되면 출력 혹은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지요?

 

 

2.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발급방법

 

스마트폰 역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홈택스는 손택스라고 불리는데요. 먼저 모바일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하시고 실행시킨 뒤 로그인을 해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모바일-발급방법-1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발급방법 1

 

모바일도 인터페이스만 조금 다를 뿐이지 온라인과 똑같습니다. 손택스 홈페이지에서 민원 증명을 클릭해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모바일-발급방법-2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발급방법 2

 

그러고 나서 우리는 소득금액증명을 발급할 것이기 때문에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해 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모바일-발급방법-3소득금액증명원-모바일-발급방법-4
소득금액증명원 모바일 발급방법 3

 

소득금액증명신청서에서 인적사항을 적어 주신 후 증명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 및 기타 방법을 선택해주시고 원하시는 발급희망수량을 적어 주신 뒤 신청을 눌러주세요.

 

신청 후 인터넷 접수목록조회 화면으로 자동 이동이 되는데 처리 상태가 완료가 되면 발급번호를 클릭해주시고 열람 또는 팩스 발송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궁금점 Q&A 및 마무리

 

1) 개인사업자로는 발급이 안 되나요?

 

소득금액증명은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입니다. 그러니 개인으로 접속하여 신청해 주셔야 하며,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 월단위로 발급이 가능할까요?

 

소득금액증명은 연도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이기 때문에 월별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3) 소득금액증명발급받으려는데 작년도 조회가 안될 때

 

소득금액증명은 소득신고내역이 반영되어 발급되는 증명서입니다. 2022 귀속 소득신고가 마감되어야 발급 가능합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인 경우 5월 1일부터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대상자는 7월 1일부터 발급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득금액증명발급에 대해서 간단히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득금액증명은 사진을 찍거나 이메일 전송등은 효력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다거나 소득금액증명원을 포함해서 다른 여러 가지 자료들을 필요로 할 때는 하나하나 체크를 해서 받아야 하는데 차라리 이럴 때는 동사무소에 등에 가셔서 전부다 말씀을 드리면 한 번에 처리가 가능 하니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어렵지 않으니 하나하나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 전 국민 물가지원금 지급시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차례 대로 설명 안내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및 귀속 달라진 점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지급 금액 모의계산기 확인

-서울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 혼자 사는 1인가구 조건 금리 한도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및 정보 총정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