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 및 부작용

여러분은 초콜릿 다이어트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니 초콜릿 하면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고 있는데 이 달달한 것이 어떻게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을까요? 참 아이러니 하지요?

 

 

하지만 설탕하고 섞은 비율이 다른 카카오가 다량 함유된 다크 초콜릿의 경우에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에 여러 가지로 좋은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카카오 80% 99% 등 이렇게 카카오 함유비율이 적혀있는 다크 초콜릿을 많이 보셨지요? 함유 비율이 높을 수록 설탕이 없어 카카오 원 재료는 우리가 아는 달달한 초콜릿이 아닌 굉장히 쓴 맛이 납니다. 물론 이 또한 적응이 되면 다크 초콜릿만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 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 함유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건강에 효능을 주고 최소한 80% 이상은 돼야지 건강에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시에는 최소 90% 이상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효능에 대해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볼까요?

 

다크 초콜릿 효능 5가지 알아보기

 

다크 초콜릿 효능 5

 

첫 번째, 강력한 항산화 효과

 

다크 초콜릿은 일반 초콜릿과 다르게 굉장히 쓴데요, 그 이유는 바로 주 성분은 바로 코코아 씨앗 때문입니다. 코코아 씨앗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식품의 대표주자인 과일보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씨앗 한 컵에는 천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아주 많은데요,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열을 가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조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풍부한 영양 성분

 

다크 초콜릿은 풍부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적당한 양의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네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아 70~85%가 함유된 100g 다크 초콜릿 바에는 아래와 같은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질 : 11g / 철분 : 하루 섭취량의 67% / 망간 : 하루 섭취량의 98% / 구리 : 하루 섭취량의 89% / 마그네슘 : 하루 섭취량의 58%

 

이 외 칼륨과 인, 셀레늄, 아연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다크 초콜릿의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다이어트에도 좋고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세 번째, 혈류 개선 및 혈압 감소에 도움

 

다크 초콜릿의 플라바놀 성분은 동맥 내부를 자극해 산화질소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산화질소의 기능 중 한가지는 이완 작용을 통해 동맥에 신호를 보내 혈류에 대한 저항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수 연구 결과를 확인해보면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혈류 개선 및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효과는 경미한 수준이라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네 번째, 좋은 콜레스테롤 HDL 상승 및 나쁜콜레스테롤 LDL 감소에 도움

 

다크 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장병에 대한 위험 요소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더불어 다크 초콜릿이 대표하는 효능이지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코코아 가루는 남성의 산화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의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다섯 번째, 태양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

 

다크 초콜릿은 생리 활성 화합물의 역할을 하여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플라보놀은 태양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로의 혈류를 개선하며 피부 밀도와 수분을 증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주 동안 플라바놀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후 MED가 2배 이상 증가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MED란 태양 노출 24시간 후 피부에 발적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최고 UVB 광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부작용

 

다크 초콜릿 부작용은?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몸에 맞지 않거나 혹은 많이 섭취할 시에 좋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다크 초콜릿이라고 해도 예외가 아닙니다. 다크 초콜릿 역시 부작용이 있는데 효능과 더불어 같이 살펴보아야겠지요?

 

먼저 다크 초콜릿은 높은 칼로리와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시에는 충분히 칼로리를 계산해서 적당량을 먹어야 하며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맞지 않는 분들 경우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불면증, 배뇨 증가, 긴장감 상승, 빠른 박동수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금 까지 이렇게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초콜릿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챙긴 다는 것은 모두들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으셨을 거예요. 저는 꽤 오랫동안 다크 초콜릿을 먹고 있는데 어떠한 분들은 이걸 왜 먹냐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먹다보면 다크초콜릿 만의 매력을 아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여러분도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스테비아 토마토 칼로리와 부작용은 없을까?

-필수 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코코넛 워터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여름 필수 과일 수박의 효능 알아보기

-'일해백리' 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안내

-마른김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좋은 안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