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 및 많이 먹으면 생기는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도 불리는 뿌리 식물의 왕이자 효능이 아주 많은 우엉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이어서 반찬이나 차로도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이지요.

 

 

특히 원기회복과 효과적인 사포닌 성분 및 타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몸에 있는 나쁜 독소를 제거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서 약재로도 많이 활용이 되는 어디에서나 활용될 수 있는 우엉이지요.

 

저는 주로 우엉차를 많이 먹는데요, 따뜻하니 고소하면서도 건강을 챙기기 위해 커피 대신 우엉차를 마시는 편인데, 그래서 오늘은 우엉차의 효능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 효능

 

고소한-우엉차
고소한 우엉차

 

첫 번째, 신장 건강에 도움

 

우엉차 효능은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우엉차는 천연 이뇨제라고 불릴 정도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신장에 대해서 부담이 없이 소변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좋고,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나트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을 돕기도 하는데요. 체내에 누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챙겨드신다면 부종 관리에 대한 부분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해독작용에 도움

 

우엉은 체내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활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엉을 꾸준히 섭하면 혈액, 간, 신장, 대장에 쌓인 독소와 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장내 독소 제거에 매우 탁월하여 변비를 막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 혈당조절에 도움

 

우엉 껍질에는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사포닌은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요.

 

가용성 섬유질인 이눌린은  높아진 혈당을 정상 범위로 낮추는 혈당 조절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엉에 함유된 팔미트산은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억제해서 당뇨와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뼈 건강에 도움

 

주로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 무엇이 있냐 알아보면 멸치, 시금치, 우유를 꼽지만 우엉에도 많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의외로 우엉에는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 시금치의 140%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는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이고 성장기 어린이들 한테도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정력강화

 

우엉에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시는데 아르기닌은 남성분이 시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정도로 남성 정력에 대명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엉을 섭취한다면 남성호르몬이 촉진되고 동맥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발기부전 등 남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개선하게 됩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뿌리
우엉차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고 효능이 좋은 우엉차라고 하지만 역시 많이 먹거나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건 어느 음식이나 마찬가지이겠지요?

 

이렇게 우엉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엉은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위장 관련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드시길 바랍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만성신부전증을 앓고 계신 분들의 경우 칼륨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엉에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드실 때 제한을 두시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 자궁수축과 분만 촉진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우엉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여러가지 효능에 대한 정보를 아래 남겨드리도록 할 테니 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즈음 다시 날씨가 더워지고 있는데 이런 날일 수록 꼭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스테비아 토마토 칼로리와 부작용은 없을까?

-필수 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코코넛 워터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여름 필수 과일 수박의 효능 알아보기

-'일해백리' 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