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명현현상 극복방법 금연 후 시간별 신체변화 알아보기

블로그 정보

데제베

 

흡연은 정말 백해무익한데요. 이렇게 건강에 나쁜 담배도 피던 것이 몸에 적응이 되어 끊으면 몸에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해요. 물론 일시적인 것이라 오히려 몸이 좋아지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현상을 금연 후 찾아오는 금단증상과 비슷한 현상인 명현현상이라고 합니다. 금연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명현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흡연자였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니 미리 알아두고 대처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명현현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금연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금연 했을 시 명현현상은?

 

담배피는-할아버지
담배피는 할아버지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을 때 겪는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두통, 불면증, 변비, 집중력 저하 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니코틴 의존도가 높았던 사람일수록 명현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간은 짧게는 1주~길게는 2달 이상 지속될 수 있답니다.

 

이때 생기는 불안감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사탕,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을 섭취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시 흡연을 하게 되면 금연을 하기 어려워지니 몸이 좋아지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명현현상 극복방법

 

담배-뿌러트리는-사진
담배 부러트리는 모습

 

금연을 하시는 분들은 이 명현현상 때문에 결국 다시 흡연을 하고 금연을 포기한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여러가지로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물을 많이마시기

 

수분섭취는 독소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양치질 하기

 

양치질을 통해 입안의 텁텁함을 없애주고 상쾌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하지만 자극적인 치약 사용은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충분히 수면을 취해주거나 스트레칭 또는 산책을 하며 심신안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생각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마음을 깨끗히 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금연 후 시간별 신체변화

 

금연-하기위한-담배부시기
담배 부시기

 

금연을 한 뒤 30분 이내에는 혈압과 맥박이 정상수치로 돌아오며, 1시간 이후에는 혈류 속 일산화탄소량과 산소량이 정상범위로 들어옵니다.

 

12시간 뒤에는 심장마비 위험이 감소되고, 24시간 뒤에는 후각과 미각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네요.1년에서 3년 사이에는 기침 등 폐기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년에서 5년사이에는 남성의 경우 성기능이 향상되고,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 발생률이 줄어든다고 해요.5년 이상부터는 뇌졸증 발병위험이 비흡연자와 비슷해 진다고 합니다. 또한 10년이상 흡연자들에게는 암발생 확률이 절반가량 낮아진다고 하니 정말 좋은 소식이죠?

 

금연 명현현상 마무리

 

오늘은 금연 후 나타나는 명현현상과 그리고 금연 후 시간 별 신체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몸에서 악취가 사라지고 음식 맛이 좋아지며, 피부가 좋아지고 돈이 절약되는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건강해지는 것은 당연하고 가장 큰 장점이지요. 이렇게 금연을 하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명현현상은몸 속에서 안좋은 성분들을 빼내기 위한 과정 중 일어나는 현상들인데요. 평소 좋지 않았던 부분들이 일시적으로 더 아파올 수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이러한 통증들은 건강해지기 위한 신호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꼭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많은-분들이-읽은-인기글들-모음

-스테비아 토마토 칼로리와 부작용은 없을까?

-필수 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코코넛 워터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 및 부작용

-'일해백리' 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평생 의사를 멀리 한다는 아침 공복 사과의 효능

-마른김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좋은 안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