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하면 나타나는 신체변화와 하는 법 꿀팁


많은 분들이 새해에 가장 많이 하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금연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몸이 혈액순환이 안되는 등 더 안 좋아지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게 몸이 좋아지는 명현현상이라고 합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놀라운 신체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와 동시에 금연에 실패하지 않을 효과적인 방법과 그리고 금단 현상 등 금연과 흡연에 대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담배 따위 한테 지지 말고 오늘 제 글을 통해서 금연에 꼭 성공해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목차

금연 실패하지 않을 효과적인 방법

금연-준비-공식
금연길라잡이 출처

많은 분들이 금연에 한 번에 성공 하시지 못하시는데요. 금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냥 끊는다고 딱 끊어지는 것이 아닌데요. 물론 한 번에 끝은 분들이 있으면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금연방법에는 행동요법과 니코틴 보조제 및 약물요법으로 끊는 방법이 있는데요. 담배를 피는 개수인 흡연량과 체내 흡수 되는 니코틴의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끊는 것을 감연법이라고 하고 아예 한 번에 피우지 않는 방법을 단연법이라고 합니다.

금연에 대한 의지가 강하시지 않는다면 단연법보다 감연법으로 점차 줄여나가시다가 금연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니 도움을 받거나 1544-9030으로 전화를 해서 금연상담전화의 전문 상담사가 제공하는 흡연 예방 및 금연에 대한 도움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계속 해서 금연에 실패하시는 분들이라면 니코틴 보조제를 통해서 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금연교육과 우리가 알기 쉽지 않은 금연 관련 정보 및 금연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금연이 쉽지 않는 분들이라면 꼭 도움을 받아보세요.

금단 현상이 왜 일어날까?

흡연욕구-꼭-참기

금단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담배 안에 든 성분이 신경 체계에 영향을 주는 약물이기 때문인데요. 즉 향정신성 마약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니코틴은 신경 세포들끼리 신호를 부고받는 아세틸콜린의 분해 흡수에 작용하게 되어서 일시적으로 기분을 고양 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속 니코틴이 몸에 들어오다가 차단되면 흡연자는 불쾌감을 느끼거나 기분이 안 좋아지게 됩니다. 흡연량이 많고 흡연기간이 오래될수록 이러한 증상은 더 강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담배는 중독성이 강하고 금연이 어렵다고 합니다. 보시면 담배는 심하면 5분 보통 하루를 참기 힘듭니다. 그래서 오히려 다른 향정신 마약보다도 강한 마약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금단현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주로 불안, 초조, 욕구불만, 졸음, 폭식 같은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힘든 금단증상들도 있고 현기증, 가려움증, 기침, 가래, 변비 등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금단현상들이 대표적인 금단현상들입니다.

금연 후 나타나는 신체변화

금연의지-놓지않기
금연의지 놓지않기

금연의 효과는 굉장히 놀라운데요, 금연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신체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시간에 따라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1시간 후


마지막으로 담배를 피우고 20분이 지나면 심장 박동수가 떨어지고 정상으로 돌아오는데요. 그리고 1시간 정도 지나면 혈압이 떨어지며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12시간 후


12시간 후에는 담배 연기에 존재하는 안 좋은 물질인 일산화탄소와 여러 독소가 있는데요. 몸에서 이러한 유해물질을 스스로 정화하기 시작하고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신체의 산소 수치가 증가됩니다.

1일 후

금연 후 하루가 지나게 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감소하는데요. 흡연은 HDL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 운동을 더 어렵게 만들고 혈전을 만들고 혈압을 높이며 관상동맥, 뇌졸중 등 동맥경화에 관련된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금연 후에 1일만 지나게 돼도 사람의 혈압이 낮아지고 또한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이 짧은 순간에도 사람의 산소 수준이 상승해서 신체활동과 운동을 할 때 더 힘들지 않고 심장에 좋으니 꼭 금연을 하시길 바랍니다.

2일 후


금연 2일 차만 돼도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 섬유의 끝 부분이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금연 후에는 음식을 먹을 때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3일 후


금연 3일 후에는 신체에 쌓인 니코틴 수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3일 차부터 금연이 더 힘들어지기 시작하는데요. 그래서 이때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를 잘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1개월 후


한 달 이내에 금연을 하고 나서 폐 기능이 개선되는데요. 폐가 치되고 폐활량이 향상되고 이로 인해서 금연을 하시면 기침과 숨가뿜이 사라지게 됩니다. 운동 지구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달리기나, 축구 등 유산소 운동을 할 때 확실히 달라졌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1~3개월 후


금연 후 몇 개월 동안 혈액 순환이 계속 개선됩니다.

9개월 후


금연 9개월 후에는 폐가 스스로 치유됩니다. 섬모로 이루어진 폐는 머리카락과 같은 구조인데 담배연기로 인해 이게 망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9개월 정도 지나면 점액을 폐 밖으로 밀어내고 감염과 싸우게 하며 폐를 회복하게 됩니다.

이 무렵 많은 금연자들은 치유된 섬유가 그들의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폐 감염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1년 후


금연 후 1년이 지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 관상 동맥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관상동맥 관련 위험이 계속 감소됩니다.

5년 후


담배에는 동맥 혈관을 좁히는 많은 독소가 포함되어있는데요. 이러한 독소는 혈전을 발생기 키고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까지 갈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은지 5년이 지나면 신체는 동맥과 혈관이 다시 넓어지기 시작할 만큼 충분히 치유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혈액이 응고될 가능성이 줄어들고 뇌졸중의 위험을 크게 낮춥니다.

10년 후


10년이 지나게 되면 흡연을 계속하는 사람에 비해서 폐암의 발병으로 인한 사망확률이 50%로 줄아들게 됩니다. 폐암뿐만 아니라 구강암, 인후암, 췌장암의 발병률 역시 쭉 떨어지게 됩니다.

15년 후


15년 동안 금연을 한다는 건 쉽지 않은데요. 만약 여러분이 15년 동안 금연을 했다면 관상동맥 관련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일반인들과 똑같이 변합니다. 여기에 췌장암 발병 위험도 비흡연자와 같은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20년 후


20년이 지나게 되면 폐질환과 암을 포함한 흡연 관련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담배를 한 번도 피우지 않는 분들과 같게 되는데요. 췌장암에 걸릴 위험도 한 번도 담배를 피우지 않는 위험으로 감소합니다. 이제야 비흡연자들과 몸 상태가 똑같게 되는데요. 이러니 담배는 절대 입에도 대지 말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 외에 금연의 또 다른 장점

흡연-만성인후염의-원인
흡연은 만성인후염의 원인

이렇게 오늘은 금연에 대한 정보와 그리고 금단현상, 명현현상, 금연 후 신체 변화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는데요. 금연은 건강 외에도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돈이 모인다는 점인데요. 담배를 계속 피우면 비용이 굉장히 많이 나가게 됩니다.

예시를 들어서 설명드리면 하루 한 갑의 담배를 피우면 한 달이면 13,5000원 1년이면 1,642,500원이나 됩니다. 이러한 금액이 10~20년이 되면 엄청나게 많은 목돈이 되는데요. 그러니 금연을 하면 돈을 벌게 되는 셈이나 마찬가지겠지요?

이뿐만이 아니라 보험에서 1년 금연 시 건강체 할인으로 20% 정도의 보험료를 할인해 줍니다. 거기에 흡연으로 인한 병원비도 아낄 수 있으니 담배값만이 문제가 아니겠지요?

이렇게 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의 좋은 점을 말씀드렸으니 여러분은 꼭 나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건강도 지키면서 새해에는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이트와인 효능 칼로리 알고 해산물과 먹어보자

요새 와인을 많이 즐기는 편인데요, 레드와인도 좋아하지만 저는 회나 굴 등 해산물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더 잘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화이트 와인 좋아하시는 분들 많

onarch.co.kr

심폐소생술 CPR 단계별 순서 및 골든타임 꼭 알기

얼마 전 너무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할로윈데이 전 10월 29일 ~ 10월 30일에 이태원에서 할로윈 파티를 즐기러 온 사람들이 인파가 너무 몰려 150여 명이 사망하고 100여 명이 부상을 당하

onarch.co.kr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치카치카 칫솔질을 잘해보자

자기 전에 세수는 하지 못하더라도 양치는 꼭 하고 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정도로 양치는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onarch.co.kr

아침 공복 사과의 효능 평생 의사를 멀리 한다

영국 속담으로 하루 사과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한다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나 속담은 대부분 맞는 말이 많은데요. 그 정도로 사과는 영양학,

onarch.co.kr

좁쌀여드름 없애는법과 원인 확인 해보기

학창시절 부터 생기던 여드름이 성인이 되서도 나서 피부가 더러워 보이고 굉장히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좁쌀여드름은 잘 없어지지도 않고 건들기도 쉽지 않습니다.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