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되는 마른 기침 빠르게 멈추는 법

 

저는 한 번 감기에 걸리면 마른기침이 몇 주에서 몇 달이나 가는데요. 그래서 여태까지 고생한 적이 굉장히 많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몸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고 아무래도 후비루 증후군이 유력한 것 같습니다.

 

후비루 증히군은 코나 부비동에서 다량으로 생산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서 반복되는 헛기침을 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처럼 계속되는 마른기침은 다양한 이유에서 생기는데요.

 

특히 요즈음 같은 시국에 기침을 하면 남의 눈치도 보이게 되고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만성기침의 원인과 기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마른 기침 원인

 

코-풀고-있는-환자
코 풀고 있는 환자

 

1) 알레르기비염

 

환절기에 기침이 심해지신 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이때에는 꽃가루나 일교차로 인해서 코 안의 점막이 자극되어 마른기침과 제치기 등의 증상이 멈추지 않고 계속 되게 됩니다. 기간은 약 1주일 정도 이상 마른기침과 재치가가 지속된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2) 후두염

 

목감기와 같이 목이 따갑거나 기침을 하면서 콧물이나 코막힘 증상이 없는데 기침만 나오게 된다면 후두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후두염 증상은 마른기침이나 쉰 목소리, 목 안의 염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3) 각종 심장질환

 

만약 마른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심장질환을 의심 해볼 필요성도 있습니다. 심부전증이나 심혈관질환이 있어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면 혈액이 몰리면서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2. 만성 기침 원인

 

 

1) 천식

 

만성기침은 마른기침과 원인이 비슷 할 수도 있지만 약간 다른데요. 이유는 더 오래가기 때문입니다. 원인 중 하나가 천식일 수 있는데요. 천식은 기도 안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기도를 좁아지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그로 인해서 만성 기침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위식도 역류질환

 

위장 질환이나 식도염이 있으면 만성기침이 유발 되기도 하는데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자극을 줘서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쓰림 혹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로 인해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3) 상기도 기침 증후군

 

상기도 기침 증후군의경우 코에서 다량으로 생산된 점액이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입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반복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증상이라면 상기도 기침 증후군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것이 제가 처음에 말한 제가 가지고 있는 후비루 증후군과 같은 말입니다.

 

3. 만성 마른기침 멈추는 법

 

이불-뒤집어쓰고-있는-여자
감기에 걸린 여자

 

1) 레몬차 섭취

 

만성 기침과 마른기침을 멈추는데 레몬차가 좋습니다. 레몬차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기침을 가라앉히는 꿀과 함께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기침 진정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슷 한 종류의 모과, 생강차 역시 기관지에 좋습니다.

 

2) 기관지 자극 하지 않기

 

기침을 오래 참을 경우에는 갈비뼈와 늑막염에 무리가 가서 금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참는 것보다는 그냥 하시는 게 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자극을 하지 않게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담배는 기침에 최악이니 꼭 금연을 하셔야 하고 간접흡연 역시 피해야 합니다.

 

 

3) 따뜻한 물을 많이 섭취하기

 

물을 많이 마셔야지 기관지에 좋고 마른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좋은데요. 우리가 마시는 물은 대부분 소변으로 대출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주면 건조환 기관지 완화에 도움이 될뿐더러 폐 속에 쌓인 분비물도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에 마른기침이 수월해지고 가패 배출을 도와줍니다.

 

4) 생활공간 습도 높여주기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을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나 빨래를 놓아 건조함을 해소하고 방 안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적정 습도는 40~60도 정도입니다.

 

만약 습도가 40도 이하가 된다면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해지고 60도가 넘어가면 곰팡이 번식 위험이 있기 때문에 뭐든지 적당 한 것이 좋겠지요? 적정 습도를 유지하려면 밀폐된 공간의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무리

 

기침하는-외국인
기침하는 외국 여성

 

오늘은 이렇게 만성기침과 마른기침에 대한 원인과 그리고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저도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침으로 고생을 많이 했기 때문에 많이 힘드실 거예요.

 

몸에 아무 이상이 없어도 기침이 생길 수 있지만 꼭 몸에 이상이 생겨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기침이 오래간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여러 검사를 맡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흡연을 하거나 유전으로 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건강검진과 몸에 대한 의심을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금연하면 나타나는 신체변화와 하는 법 꿀팁

많은 분들이 새해에 가장 많이 하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금연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몸이 혈액순환이 안되는 등 더 안 좋아지는 증상이

onarch.co.kr

 

아침 공복 사과의 효능 평생 의사를 멀리 한다

영국 속담으로 하루 사과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한다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나 속담은 대부분 맞는 말이 많은데요. 그 정도로 사과는 영양학,

onarch.co.kr

 

증가하는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검사 방법 알아보기

요즈음 따라 급성 심근경색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 역시도 아직 20대의 나이지만 말도 안되게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해서 스텐트 시술을 해서 심근경색에 대해 굉장히 관심을 많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