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지급액 더 많이 받는 방법

5월은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달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작년에 단 하루라도 일한 적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는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장려제도 입니다. 물론 아무나 지급을 해주는 것을 아니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신청대상일 정도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지원 지급액도 평균을 내보게 되면 114만 원이나 될 정도로 적지 않는 금액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을 자세히 보시면 똑같은 상황인데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근로장려금을 어떻게 신청하면 좋은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방법, 신청기간, 지급액, 신청조건 등 다른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제가 정리 해놓은 다른 글이 있으니 들어가셔서 확인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기간, 방법, 지급액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있으면 5월인데요 오늘은 2022년에 새로 바뀌는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과 신청 기간, 신청 방법 지급액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나라에서 주는 근로장려금 신청하

onarch.co.kr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많이-받는-법

 

정부는 저소득층이 일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근로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의 근로장려금을 지급해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저소득층의 생활이 더 나아지고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도 더 많이 가질 거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재산이 2억 원보다 적은 분들 중 소득이 기준 이하인 분들에게 근로장려금을 드리고 있습니다. 정부는 근로장려금을 주는 기준을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이렇게 구분해서 가구별로 한 명에게만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하나만 놓고 봤을 때에는 같이 사는 것보다 따로 사는 게 더 유리하기도 할 수 있고, 가구원 중에 누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지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지급액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더 많이 받는 법

 

근로장려금-급여액에따른-지급액-그래표
가구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그럼 지금부터 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별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른데, 이건 위의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단독 가구 그래프를 보시면 소득이 적을 때는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금액이 적습니다. 소득이 아예 없으면 못 받지만 세정 금액으로 4만 원만 벌어도 근로장려금으로 1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 원이 적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1년간 4만 원 벌어도 이 정도 받을 수 있으니까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4만 원 이후부터는 소득이 많아질수록 근로장려금 금액이 많아지지요. 그러니까 즉 일을 많이 할수록 돈을 많이 주는 거죠.

 

1년 소득이 400만 원에서 900만 원이 되면 단독 가구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최대치 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게 150만 원입니다. 연 소득이 900만 원보다 많으면 이제부터는 근로장려금이 조금씩 줄어드는데요. 그러다 연소득이 2천200만 원보다 많게 되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게 됩니다. 이걸 한 달 월급으로 계산해보면 183만 원 정도입니다.

 

작년에 최저임금이 182만 원이었으니까 그것과 비슷한 금액이죠. 그래서 혼자 살면서 최저임금만큼 혹은 최저임금보다 적게 버셨다면 근로장려금 이상이신 것이지요.

 

 

 

홑벌이 가구도 단독 가구처럼 연 소득이 4만 원일 때부터, 근로장려금 10만 원을 받을 수 있고 4만 원 이후부터는 소득이 많아질수록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금액이 많아집니다. 그러다 연소득 700만 원이 되면 홑벌이 가구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최대치 금액인 26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까 단독 가구보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훨씬 많지요.

 

그러다 연소득이 1400만 원보다 많아지면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액수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해서 연소득이 3천200만 원 이상 되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아요. 홑벌이 가구는 아무래도 18세 미만 자녀나 70세 이상 직계 존속과 같은 부양 가족이 있다. 보니까 단독 가구보다 기준 금액이 더 높죠 맞벌이 가구는 부부 각각의 연 소득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그래서 1년간 최저 연 소득이 600만 원이어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28만 원이에요. 연 800만 원부터 1700만 원까지 걸면 전체 가구 중에서 근로장려금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 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금액이 300만 원입니다. 그 이상 벌면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액수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다 소득이 3800만 원 이상 되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지요.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면 남편과 아내 이렇게 둘이 사는 가구가 있습니다. 이 가구는 남편만 일해서 작년에 400만 원 벌었어요. 그럼 홑벌이 가구가 돼서 근로장려금으로 150만 원 받습니다. 그런데 아내도 일을 해서 똑같이 400만 원 벌었다면 총 소득이 800만 원이 돼서 근로장려금으로 300만 원 받게 되지요.

 

근로장려금-가구별
근로장려금 가구

 

이렇게 가구별로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다르다 보니까 근로장려금을 받으시는 분들은 자신이 어떤 가구에 속하는지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지급액을 정확히 알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또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어떻게 근로지원금을 신청하느냐에 따라서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도 더 적은 금액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각 가구가 어떤 가구를 말하는지 아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이걸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특히 단독 가구가 무조건 1인 가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독 가구라고 해서 무조건 1인 가구는 아닌데요, 단독 가구는 배우자 18세 미만의 자녀 같이 사는 중증장애인 같이 사는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한 어르신의 예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어르신은 60살인데 남편과 이혼하고 30살 딸과 둘이 같이 살고 있습니다. 어르신은 작년에 건물 청소 일을 하면서 한 달에 100만 원씩 총 1200만 원을 벌었지요.

 

딸은 작년 1월과 2월에 계약직으로 어린이집 선생님을 하면서 500만 원을 벌었는데, 3월부터는 특별한 소득 없이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어르신은 어떤 가구일까요? 2인 가구인데 지금 혼자 벌고 있으니까 홑벌이 가구일까요? 아니면 잠깐이라도 자녀가 돈을 벌었으니까 맞벌이 가구일까요? 아니면 단독 가구일까요?

 

정답은 바로 단독 가구입니다. 같은 집에 둘이 살고 있지만 가구의 배우자 18세 미만의 자녀 중증장애인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어르신은 단독 가구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지요.

 

그럼 어르신 딸은 어떻게 될까요? 어르신 딸도 가구원의 배우자 18세 미만의 자녀 중증장애인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어서 단독 가구라고 보는데요, 그래서 정다복 어르신처럼 단독 가구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지요. 그래서 어르신 가구에는 두 개의 단독 가구가 있는 건데요.

 

하지만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근로장려금은 가구당 한 명만 신청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어르신과 어르신 딸 중에 한 명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소득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다르다고 했지요?

 

급여액별-지급액-누가신청-하면-많이받을까?
급여액별 지급액 누가신청 하면 많이받을까?

 

그래서 둘 중 근로 장려금을 누가 더 많이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위의 그래표를 보시겠어요? 어르신은 작년에 1천200만 원 벌었으니까, 근로장려금으로 115만 4천 원 받을 수 있고 딸은 500만 원 벌어서 15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딸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게 낫지요.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나 부양 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하는데요, 여기에서 부양 자녀는 18세 미만의 자녀입니다.

 

부모와 따로 살아도 부양 자녀라고 봐요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 증조 할아버지 증조 할머니와 같은 직계 존속은 70세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같이 살아야 후보의 가구라고 인정 해줍니다.

 

만약 자녀나 직계 존속이 중증장애인이라면 이런 연령 제한은 따로 없는데요. 따로 살면 별도의 다른 가구로 본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근로장려금 지급액 많이 받는법 마무리

 

오늘은 제가 근로장려금을 누가 어떻게 신청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근로장려금 신청하실 때 잘 계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등 다른 정보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정리 해놓았으니 아래링크를 통해서 들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 300만원 까지 지급액을 받으실 수 있는 많고 신청 대상도 올해는 더 늘어나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 실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나라에서 주는 제도인 만큼 본인이 대상자라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기간, 방법, 지급액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있으면 5월인데요 오늘은 2022년에 새로 바뀌는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과 신청 기간, 신청 방법 지급액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나라에서 주는 근로장려금 신청하

onarch.co.kr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 하기

-서장훈 재산 및 건물 얼마일까?

-금리인상 수혜주인 은행주와 금융주 종목

-2022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대상자 조회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