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수혜주인 은행주와 금융주 종목 소개 및 가능성은?

최근 한국은행에서는 금리를 동결시키면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을 하였는데요, 금리동결은 7월부터 해서 여덟 번째 동결입니다. 하지만 미국도 금리를 인상했고 계속 해서 한국은행에서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과 여러가지 인상 시그널을 주면서 사실 상 올해 금리인상의 가능성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습니다.

 

하반기가 유력한 상황이며, 전문가들은 빠르면 오는 8월 늦으면 11월 정도에 한국은행에서 금리인상에 돌입 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어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금리인상 수혜주와 그 종목에 대해서 간단히 아래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집중 부탁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금리 인상이 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점쳐졌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나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금리인상 수혜주를 찾고 계시거나 이미 선점을 하신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주가라는 것은 모두 이슈나 상황에 맞춰서 선반영이 되기 마련이지만 아직까지 더 오를 수 있다고 판단이 듭니다.

 

보통은 금리 인상 수혜주는 은행주와 금융주를 손꼽고 있습니다. 이유는 금리가 오르면 은행은 당연히 예대마진이 개선대게 되고 보험주는 채권 운용 수익율의 상승이 기대되기 때문인데요, 여러가지 금리인상 수혜주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은행주와 금융주 대표 몇가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융주 : 한화생명, 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삼성생명 등
  • 은행주 : 신한지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등

 

수많은 섹터가 있지만 금융주와 은행주에서 금리인상시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분들이 증권주 역시 금리인상의 수혜주가 아니냐는 말씀이 있는데요 보통 금리가 인상이 되게 되면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주가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증권사는 금리인상의 수혜주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입니다.

 

금융주

 

DB손해보험-네이버-증권정보
DB손해보험-증권정보

 

DB손해보험은 국내 2위의 손해보험사로 실질적인 DB그룹의 금융지주회사 입니다.

 

또한 DB생명보험, DB금융투자, DB캐피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앞으로 금리인상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런 기대감에 따라서 투자부문의 이익 개선세가 가속화 될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메리츠화재-네이버-증권정보
메리츠화재-증권정보

 

메리츠화재는 메리츠금융지주 산하 손해보험사로 국내 4위의 보험사입니다.

 

메리츠화재는 김용범 부회장이 2015년에 부임을 한 이후에 완벽하게 체질 개선에 성공해서 현대해상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을 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성장성이 높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생명-네이버-증권정보
삼성생명-증권정보

 

삼성생명은 1957년에 설립이 되어서 국내 생명보험협회 기준 M/S 22%로 1위인 업체입니다.

 

사실상 M/S의 경우 대형 3사인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이 약 50%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삼성생명의 경쟁력은 삼성그룹이라는 브랜드파워와 총자산 310조, 고객 1200만명, 설계사수 24,778만명 등 수치적인 부분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금융주와 같이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금리인상시 수혜를 받을 종목중 하나 입니다.

 

한화생명-네이버-증권정보
한화생명-증권정보

 

한화생명은 생명보험 회사로는 국내 최초로 설립 되었는데요, 그로 인해서 많은 국민들의 신뢰를 사고 있는 기업입니다.

 

여러 보장성 상품의 판매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 보험 분야의 시장점유율 2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비대면적인 사회 변화 양상을 통해서 온라인 전용상품이나 카카오페이 인증 같은 편리한 시스템을 많이 내고 있으며 여러가지 변수들이 닥쳐 오더라도 탄탄한 사업구조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는 금리인상 수혜주 입니다.

 

은행주

 

KB금융-네이버-증권정보
KB금융-증권정보

 

KB금융은 2008년 9월 29일에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계열사 관리 및 지휘를 하고 있으며 업계 선두권의 시장 지위와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하에 은행, 카드, 증권, 생.손보, 저축은행 등 다양히 다양한 금융 커넥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수혜주입니다.

 

신한지주-네이버-증권정보
신한지주-증권정보

 

신한지주는 주요 사업부문의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습니다. 신한은행 외에도 카드 증권 생명보험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며 사업 지위를 토대로 균형 있는 사업포토폴리오와 기반이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는 금리인상 시 수혜주 중 하나입니다.

 

우리금융지주-네이버-증권정보
우리금융지주-증권정보

우리금융지주는 우리금융그룹 금융지주회사로, 우리은행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 사업목적입니다. 

 

하나금융지주-네이버-증권정보
하나금융지주-증권정보

하나금융지주는 2005년 12월 1일 설립된 하나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자회사의 지배 및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2005년 12월 12일 상장이 되었습니다.

 

매출의 비중은 다른 금융지주들처럼 은행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하나금융지주는 지속적으로 비은행 수익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시 수혜주 중 하나입니다.

 

 

자 이렇게 한국은행이 언제 기준금리를 다시 올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오늘은 은행주와 금융주 등 금리인상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항상 타이밍이 중요 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투자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현재 위의 차트는 포스팅 날짜 기준이며 투장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항상 투자는 무리를 하지 않고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