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대상자 조회 확인하기

5월이면 근로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정기신청 기간입니다. 반기 때 지원을 하시지 못한 분들이라면 정기 때 지원을 하시면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주는 제도이니 꼭 받으시는 것이 좋은데 이게 또 아무나 지급을 해주는 것은 아니기 마련인데요.

 

 

요즈음 단독가구가 굉장히 많지요? 본인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지, 없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단독가구의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청방법, 신청기간, 본인인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인지 조회도 한 번 해보면서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도 간단히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굉장히 큰 장려금을 받은 실 수도 있고 올해 2022년은 대상자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집중해 주시고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블로그 썸네일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정보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혹은 사업자 가구에 최대 300만 원까지의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게 하고 실질적 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 지원 제도입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근로장려금은 정기, 반기, 기간 후 신고 이렇게 나뉘는데 이번 5월은 정기신청을 하실 수 있는 기간입니다. 이번에 신청을 하시면 지급시기가 정확하진 않지만 대부분 9월 추석 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자격요건

 

우선 근로장려금은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단독 가구 이렇게 3가지로 나뉜 가구가 각각의 자격요건이 있고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다른데요, 오늘 알아볼 가구는 단독 가구 이기 때문에 단독가구에 대해서만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한민국 국적을 가져야 하고 재산 요건이 2021년도 6월 1일을 기준으로 현재 거주 중인 가구원 전체의 소유 재산 총합계가 2억 원 미만이어야 하며 소유재산으로는 토지, 건축물, 승용차, 금융재산, 주택, 전세, 보증금, 유가증권, 골프 회원 등이 포함되고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단독가구-자격요건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먼저 단독가구란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소득별 조건은 2,200 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원래는 2,000만 원 미만이였으나 2022년부터 200만 원이 오른 2,200만 원으로 기준이 약간 상승이 되었습니다.

 

총급여액에 따른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지급액이 얼마인지 아실 수 있는 표를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한번 본인의 총급여액을 보시고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얼마나 받으실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신청방법

 

이렇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는지 대상자 조회를 했으면 이제 신청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은 총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바로 ARS 전화신청, 손 택스(모바일 앱), 인터넷 홈텍스 신청이 있습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은 셨을 경우에는 ARS 전화신청을 하셔서 신청 안내 대상자 안내문에 나와있는 개별 인증번호를 활용하셔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1544-9944로 전화를 하시면 주민등록번호 13자리, 개별 인증번호 8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 째는 모바일 신청 방법인데요, 손 텍스 모비알 앱으로 역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고 국세청 홈텍스 앱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 째는 인터넷 신청 방법인데요, 신청 안내 대상자가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을 해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하신 후 신청 -> 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간편 신청하기 -> 요건 확인 -> 연락처 입력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을 경우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을 하시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로 들어가신 후 접수를 하시면 되는데요, 내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대상자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관할 세무서에 연락하셔서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대상자 조회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단독가구의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자격요건, 지급액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2022년은 산정자가 30만 명 이상 더 될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5월 한 달간입니다.

 

단독가구의 최대 지급액은 150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요즈음 단독가구가 많은 만큼 많은 분들이 단독가구 근로장려금에 대한 궁금한 점이 많은 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를 총 정리해서 적어 놓았으니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확인해보시고 나라에서 주는 제도인 만큼 대상자로 조회가 되시면 꼭 신청하셔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기간, 방법, 지급액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있으면 5월인데요 오늘은 2022년에 새로 바뀌는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과 신청 기간, 신청 방법 지급액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나라에서 주는 근로장려금 신청하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