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다가오는 5월 확인

블로그 정보

데제베

이제 곧 있으면 5월이 오는데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기간입니다. 각종 이유로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등 여러 가지 소득이 발생할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세법도 자주 바뀌고 세금이라는 것이 쉽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세금 신고하는 달이 다가 올 때마다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본인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인지 아닌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란?

 

블로그-썸네일
5월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5월 1일 ~ 31일)에 작년 1년간 발생한 소득을 모두 종합해서 과세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예로 들어서 이번 연도는 2022년이니 2021년 1월 1일부터 ~ 12월 31일까지 들어온 소득에 대해서 신고를 하는 것이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 포함되는 소득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이 해당이 되는데요, 소득의 종류도 정말 많지요? 먼저 그래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이자소득 : 금융기관 등을 통하여 이자 명목으로 얻어지는 소득

배당소득 : 주식 및 출자금에 대한 이익의 분배로 지급받아 발생하는 소득

연금소득 : 근로자 또는 국민이 일정기간 납입한 금액을 퇴직, 장애, 노령, 사망 등으로 연금을 수령할 때 발생하는 소득사업소득 : 개인이 계속적으로 행하는 사업에서 얻어지는 소득

근로소득 : 근로자가 고용계약이나 고용관계에 의하여 근로를 제공하고 받는 모든 대가, 소득

기타소득 : 앞서 말한 소득을 제외한 소득으로, 일시적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소득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종합소득세-신고-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설명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먼저 프리랜서가 있습니다. 여기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아르바이트생들도 포함이 되는데요,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는 임금 지급 시 원천징수를 해서 3.3%의 세금을 떼고 지급을 받는 것 알고 계시지요?

 

이 경우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면 3.3%의 세금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서 모두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굉장한 이득이니 꼭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 신고대상은 2021년 종합소득이 있었던 자영업자,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연말정산을 놓친 직장인들이 해당되고 종합소득세를 통해서 환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원칙적으론 소득 이있는 모든 개인이 신고 대상자지만 근로 소득만 있는 급여소득자와 연소득 7500만원 미만인 보험설계사, 방문판매원 등은 소속 회사에서 연말 정산을 했을 경우 제외가 되고 연말정산을 했더라도 연간 금융소득 2000만원, 사적연금 1200만원, 기타소득 300만원을 넘겼을 경우에만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됩니다.

 

사업소득과 임대소득은 금액에 상관없이 신고 하셔야 하니 이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5월 한달 동안입니다. 5월 1일부터 5월 31일이니 미리 자료를 준비하셔서 신고를 하셔야겠지요? 홈택스 내에서 06:00 ~ 24:00까지 언제든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을 알아봤으니 반대로 신고 제외 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두 번째, 직전연도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방판원 및 계약 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세 번째,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네 번째,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다섯 번째,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 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마무리

 

종합소득세-마무리
종합소득세 신고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과 신고 제외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작년 5월이 엊그제 인 것 같은데 벌써 2022년 5월이 돌아와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었네요.

 

만약 정해진 기간 내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지 않으면 각종 세액 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고 원래 세금에 가산세까지 부과될 수 있으니 불이익 당하지 마시고 신고대상인 분들은 꼭 기간 안에 올바르게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