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와인 효능 칼로리 알고 해산물과 먹어보자
- 건강상식
- 2022. 11. 10.
요새 와인을 많이 즐기는 편인데요, 레드와인도 좋아하지만 저는 회나 굴 등 해산물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더 잘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화이트 와인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화이트 와인의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고 마시면 더 맛있겠지요?
와인은 하루에 한 잔 정도만 마시면 운동만큼이나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술이기 때문에 과음을 한다면 좋지는 않지요.
먼저 레드와인은 적포도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와인이며 화이트와인은 청포도 계열의 포도를 껍질을 벗겨 만들어서 화이트 색을 띠는 와인을 말하고 있습니다. 레드와인과는 다르게 침용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정제 과정을 거쳐 윗부분의 맑은 부분만을 사용하여 발효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이트 와인 효능
그렇다면 화이트 와인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말씀드리기 전 프랑스 패러독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 말은 프랑스 사람들이 육류 등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데도 심장질환에 걸리는 사람이 적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프랑스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와인을 많이 마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의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의학적인 사실은 아니지만 와인 하면 프랑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이제 화이트 와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 번째, 피로 회복 효과
화이트 와인에는 하이드록시 티로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쌓인 활성 산소를 배출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활성산소는 노화를 진행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몸속에 축척될 경우 몸을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정말 종요합니다. 이때, 화이트 와인 속 하이드록 시티 솔 성분은 활성산소의 체내 배출을 도와 몸을 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 변비 해소 효과
화이트와인에는 유기산이 있는데요. 유기산은 식초의 성질을 갖고 있는 아세트 성분의 일종으로 식초나 사과산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화이트 와인에 있는 유기산의 경우 장 내의 산성 농도를 낮춤과 동시에 약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그래서 장내의 산성 밸런스가 잘 맞게 되면서 설사와 변비와 같은 소화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유기산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다이어트 효과
화이트 와인은 레드와인보다 약 2배 정도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트륨 배출 더 용이한데요. 몸속에 염분이 많을 경우 수분을 흡수하면서 지방 연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몸속에는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부종을 일으키고 셀룰라이트가 커지게 되는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술자리에서 안주 때문에 과도한 섭취가 걱정되신다면 안주는 해산물로 하여서 화이트 와인을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원래 레드와인은 고기와 잘 어울리며 화이트 와인은 해산물에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시력보호 효과
화이트 와인에는 슘, 비타민C와 함께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비타민A는 눈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 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와인 한잔으로 시력도 함께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화이트와인 칼로리
화이트 와인과 레드와인의 모두 칼로리가 동일합니다. 100그램에 73칼로리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높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다른 술들과 비교를 해보면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소주와 비교하면 조금 더 낮고 맥주와 비교하면 와인의 칼로리가 조금 더 높습니다.
하지만 소주와는 다르게 와인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칼로리의 차이는 약간 있을 거예요. 앞서 말씀드린 화이트 와인의 효능은 과음이 아닌 하루 1~2잔을 먹었을 때 이야기를 하는 것 입니다. 그러니 과음은 절대 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화이트와인의 칼로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