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 부작용 및 건강 효능 확인

여러분은 산초를 좋아하시나요? 산초가루는 주로 추어탕에 많이 들어가는데요 추어탕 자체도 호불호가 갈리고 산초 역시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드셔보시지 못한 분들도 많을거예요. 저는 추어탕과 산초 모두 환장을하고 먹고 있습니다. 산초에는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초는 앞서 말씀 드렷다시피 호불호가 좀 있는 편이지만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있습니다. 먼저 산초는 중국 사천지방에서 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산초는 잎을 따서 생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열매 껍질을 벗겨서 말린 후에 농축해서 사용하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산초를 진초라고 하부르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진나라 땅에서 나기 때문에 진초라고 한다고 합니다. 단순한 이유지요? 별개로 사천성에 나는 것을 촉초, 전초라고 한다고 부른다고 합니다. 산초가루는 추어탕이나 생선회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한 향신료로도 쓰이고 약재로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산초 영양성분

 

산초-열매
산초 열매

 

산초가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기에 먼저 산초에는 어떤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아래는 산초가루 100g 당 영양성분입니다. 영양성분을 확인 하면서 음식을 드셔야 하시는 분들은 참고 해 보시길 바랍니다.

 

- 탄수화물 : 68.57g

- 단백질 : 9.66g

- 지방 : 4.01g

- 당류 : 0g

- 나트륨 : 7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74g

 

산초 효능

 

빨간-산초
빨간 산초 열매

 

산초 주로 보통 가루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동의보감까지 나오는 걸 보니 옛부터 많이 먹었던 것으로 확인이 되고 효능도 좋은 열매이겠지요? 산초가루 효능은 아주 많습니다.

 

 

첫 번째, 면역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산초가루에는 매운맛을 내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리모넨은 몸의 체온을 올리는 역할을 하고 또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도 하고 있습니다.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몸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두 번째, 피부 질환을 개선 시켜줍니다.

 

산초에는 또한 탄닌과 불포화 유기산, 정유성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향균 작용을 해 아토피나 피부염, 가려움증 등 여러가지 피부질환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흡기 건강을 증진 시켜줍니다.

 

또한 산초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잦은 기침 증상을 멎게 해주며 가래를 없애주고 천식 증상도 완화해 준다고 하는데요. 호흡기 질환이 걸리면 안되는 이 시국에 좋은 효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검붉은-산초
산초 열매 부분

 

네 번째, 균 해독 작용을 해줍니다.

 

산초가루에는 산쇼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살균 작용 및 해독 작용으로 세균성 이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설사를 완화시키고 이 뿐만이 아니라 식중독 균을 없애는데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눈 건강을 좋게 해줍니다.

 

산초가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눈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충혈된 눈을 완화시키며 맑게 해주며 시력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산초의 효능은 이뇨 작용, 진통 작용, 냉증 개선, 염증을 배출해주는 등의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인이 위와 같은 몸의 좋지 않는 점이 있다면 산초를 드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산초 부작용

 

나무에-달린-산초
나무에 달린 산초

 

이렇게 효능이 많은 산초지만 산초에는 소량의 독성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을 헤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중독 현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대 많이 드시면 안되고 약한 체질을 가진 분들은 특히 부작용을 주읳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산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분들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대로 익지 않은 파란색 산초를 먹게 되면 혀가 저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꼭 주의해주세요.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분들은 산초의 효능이 좋다고하여 드시면 안되고 먹게 되더라도 꼭 적은양만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산초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산초는 효능도 좋지만 앞서 말씀드렷다시피 소량의 독이 있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서 드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감식초 효능과 먹는 방법 알고먹기

 

감식초 효능과 먹는 방법 알고먹기

최근 많은 분들이 과일 식초가 몸과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많이들 챙겨 먹고 계시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건강과 효능이 좋고 맛도 맛있는 감식초를 굉장히 좋아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권하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