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지진 났을때 대처요령 및 지진희 갤러리?

얼마 전에 저는 태어나서 지진이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1월 19일에 새벽에 잠을 설치고 있었는데 갑자기 땅이 흔들리는 느낌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뭐지 이게 지진인가 하고 뉴스를 보니 뉴스에도 뜨지 않고 기사에도 뜨질 않더라고요 재난 문자도 오지 않고요 제일 먼저 지진 대피요령에 대해서 먼저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내가 잘못 느꼈나 하고 네이버 실시간 댓글을 보니 많은 분들이 지진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알고보니 중국 서해바다 쪽에서 일어난 지진이라 아무 경보가 뜨질 않았다고 해요, 우리나라가 아니면 5.5 이하의 지진은 경보 문자가 날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불과 10초 정도의 느낀 지진이지만 소름이 돋더라구요 나중에 큰 지진이 오면 몸이 얼어붙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지진 났을 때 대피요령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진 났을 때 대피요령과 지진이 나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지진희 갤러리가 오르곤 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진 났을 때 대피요령

 

 

첫번째, 테이블 밑으로 피하지 않는다.

 

이건 많은 분들이 무슨 소리 이실까? 하실 수도 있는데요 보통 지진이 났을 때에는 머리를 보호하고 테이블 밑으로 숨으라고 어렸을 때부터 배우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현실상으로 지진이 많이 나는 일본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일본은 목조식 건물이 많고, 층이 높지 않으며 내진설계가 잘되어 있어서 지진이 발생하면 액자나 구조물등이 머리로 떨어질까 봐 튼튼한 책상이나 테이블 밑으로 숨으로 교육을 하지만 우리나라는 주택조차 콘크리트로 되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잘못하면 압사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살짝 흔들리는 정도나 지진이 너무 심하게 나서 잠깐 테이블 밑으로 피하는 것은 괜찮지만 흔들림이 조금 멈추거나 강지진에 멈출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머리를 보호하고 빨리 밖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두번째, 방석이나 쿠션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지진이 났을 때 어떻게 보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인데요, 테이블 밑에 숨는 것 또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함이지요 또한 대피할 때에도 머리를 방석이나 쿠션 등으로 보호를 해야 합니다.

 

지진대피요령으로 가장 중요한 데요, 우리 몸에서는 머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른 곳을 다쳤을 땐 그냥 부상 정도로 끝날 수 있지만 머리를 다치면 치명상이기 때문인데요 더 구다나 지진이 나면 높은 곳에서 무언가가 떨어지기 때문에 꼭 머리를 보호하세요

 

 

세 번째, 엘리베이터 사용금지

 

엘리베이터는 절대 사용하시지 않으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고장으로 인해서 그 안에 갇힐 수도 있고 지진으로 인해서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꼭 대피를 하실 때에는 높더라고 계단을 이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네 번째, 문 미리 열어두기

 

지진이나면 기둥과 벽과 같은 지지물들이 뒤틀리면서 출입문이 안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지진이 나면 밖으로 피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출입문부터 열어 놓고 탈출구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 가스밸브를 즉시 잠그기

 

일본에서 있었던 대지진 때에 쓰나미 때문에 원전 2차 피해가 있었는데요 지진 때문에 가스가 폭발하여 화재가 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스밸브를 잠그고 주변에 불이 날만 한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 번째, 공터나 높은 건물이 없는 곳으로 피하기

 

빠르게 건물에서 밖으로 대피를 했을 경우에는 높은 곳에서 무언가가 떨어질 일이 없는 공터나 높은 건물이 없는 곳으로 대피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반드시 머리를 가리고 빠르게 이동하셔야 합니다.

 

일곱 번째, 유리가 있는 곳으로부터 최대한 떨어지기

 

진동이나 마찰로 인해 유리창이나 거울이 깨지는 경우를 뉴스에서 많이 보셨거나 지진을 느끼신 분들은 많이 느껴보셨을 거예요 창문이 있는 곳이나 거울이 있는 곳에서 떨어져서 몸을 보호하셔야 합니다.

 

 

지진 났을 때 가장 빠르다는 지진희 갤러리!?

 

 

정말 웃픈 얘기가 아닐 수 없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지진이 났을 때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곳이 바로 기상청, 뉴스, 재난 문자도 아닌 바로 DC인사이드의 지진희 갤러리라고 하네요... 연예인 지진희 씨인데요, 이름에 지진이 들어가서 그곳에 들어가면 지진이 났는지 안 났는지, 지진의 강도, 지진이 어디서 났는지 등을 빠르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지진을 느꼈을 때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길래 들어가 보니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웃픈 얘기지만 지진을 느꼈다면 한번 들어가 보셔서 상황 파악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진 강도

 

 

모두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합니다. 얼마 전 포항에서도 큰 지진이 일어났고요,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일본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아직 까지 큰 지진이 오지 않고 지진이 많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건물도 내진설계가 거의 되어있지 않으며 많은 분들이 지진 대피요령에 대해서 모르신다고 하는데요...

 

언젠가 큰 지진이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때 피해가 정말 심각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적어도 지진이 났을 때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대피요령만 알고 있어도 부상이나 사망위험을 피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꼭 인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