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 씻는법과 효능 및 부작용 등 모두 알아보기

 

여러분은 새콤달콤한 산딸기 좋아하시나요? 저는 딸기도 좋아하지만 생으로 먹거나 여러 요리로 먹을 수 있는 산딸기를 더 좋아하는 편 입니다. 맛도 맛이지만 항산화가 풍부하고 여러가지 효능도 정말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인지 요즈음에는 마트나 전통시장 혹은 인터넷 배송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딸기는 장미목 장미과 산딸기속에 속하는 열매로 '나무딸기'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실 산딸기는 유럽에서 자주먹는 라즈베리와 친척에 속하는 열매라고 합니다.

 

오늘은 산딸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과 씻는 법에 대해서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산딸기 씻는법

 

달달한 산딸기
산딸기 씻는방법

 

많은 분들이 산딸기 씻는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데요, 요즈음에는 산딸기를 친환경으로 많이 재배하기 때문에 상태가 최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흐르는물에 살짝 30초 이내로 씻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에 담가 놓게 되면 비타민이 손실되고 과육이 무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혹시나 벌레나 약 등이 신경 쓰이신다면 물 가득에 식초 두 세방울을 떨어트린 후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주면 됩니다.

 

산딸기 씻는법 없이 시골이나 산에서 그냥 따먹는 분들이 많은데 곰팡이나 벌레를 꼭 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산딸기의 효능

 

 

새콤달콤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산딸기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할까요?

 

1) 노화방지

 

산딸기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노화를 억제해준다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있는 노화를 억제시켜주며 특히 이런 더운 날씨 때문에 기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에도 좋은 효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2) 갱년기 여성에 좋은 효능

 

산딸기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갱년기에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을 촉진시켜주어서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의 갱년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산딸기의 효능 중에서는 난소배란을 촉진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갱년기로 인한 장애나 불임의 여성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갱년기로 고생하시는 여성 분들이라면 산딸기를 많이 먹으시면 좋겠지요?

 

3) 눈 건강

 

산딸기에는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그래서 눈에 관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즈음 스마트폰 때문에 눈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은데 산딸기의 눈 건강 효능은 아주 알아준다고 합니다.

 

저 같은 블로거 들이나 수험생 그리고 사무직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열매가 아닐까 싶습니다.

 

4) 다이어트와 변비예방

 

산딸기는 칼로리가 100g 기준으로 22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각종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에 라즈베리나 블루베리를 먹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 및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5) 심혈관 질환 개선

 

산딸기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칼륨은 체네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유해산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딸기 열매사진
산딸기 열매

 

산딸기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많이 먹으면 몸에 해가 되는 사실은 모두들 아실텐데요, 산딸기 역시 아주 많은 효능이 있지만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산딸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열이 많은 분들은 적당히 먹는 것 까지는 괜찮지만 과다섭취는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먹었을 때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등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앞서 말씀 드린 효능 중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칼륨은 신장이 좋지 않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음직 스러운 산딸기
분홍빛 산딸기

 

산딸기 먹는법

 

 

 

산딸기는 다양한 샐러드나 견과류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같이 먹어도 깔끔하고 그 자체로 먹으셔도 좋습니다.

 

보통 그냥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기 때문에 산딸기 먹는법 여러가지 방법으로 많이 드시는데요 대표적으로 산딸기 잼으로 만들어서 빵에 발라서 드시면 딸기잼과는 또 다른 맛이 납니다.

 

그리고 담금주로 만들어도 되고 산딸기 청으로 만들어서 드시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떡을 쪄먹거나 생으로 그냥 빵과 먹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맛있는 산딸기 생각하면 글을 쓰는 와중에도 침이 고이는 것 같습니다.

 

 

산딸기 정보 마무리

 

나무에 열린 산딸기 사진
나무에 열린 산딸기

 

이렇게 오늘은 산딸기 씻는법과 산딸기 먹는 법과 효능 및 부작용 등 다양한 산딸기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딸기의 제철은 5~6월로 약간 철이 지났지만 그래도 마트나 시장에 보이는 산딸기는 먹도 굉장히 맛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딸기오는 맛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좋아하시는 분들은 간식으로 드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산딸기 세척법 역시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혼자 챙겨 먹기에도 여럽지 않고 다양한 먹는 법으로 섭취 할 수 있다는 것이 몸에도 좋은 최고의 열매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분도 이제 무더운 여름이 시작인데 건강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꼭 여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