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달팽이라고 불리는 군소, 요리 효능과 독에 대해서 알아보기
- 생활정보
- 2020. 2. 25.
우리나라 전 해역의 얕은 수심에서 종종 보이는 군소라고 들어 보셨나요!? 아마 한 번쯤 보셨거나 들어보셨을 거예요 군소는 민달팽이와 비슷하게 생겨서 바다 달팽이, 혹은 토끼를 닮았다고 해서 바다 토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군소는 우리나라에는 참군소와 개군 소 두 가지가 있는데 개군 소는 맛이 없어서 식용으로는 사용하지를 않고 참군 소를 주로 먹는다고 하는데요 군소가 맛이 없기로 유명하지만 군소 요리는 건강 효능에도 매우 좋아 바다의 보약이라고도 불리며 요리도 재데로 해 먹으신다면 굉장히 맛있는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군소 요리를 해먹는 방법과 그리고 군소 효능 및 독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아직 먹어 본 적이 없어서 굉장히 궁금하네요!!
바다의 보약 군소 효능은!?
군소의 맛은 해삼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다만 해삼보다 향과 비린내가 강해서 비위가 약한 사람이나 해삼도 못 먹는 분들이라면 먹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런 호불호가 갈리는 맛이지만 효능은 정말 대단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들어보시면 정말 대단하실 거예요
군소는 신경세포가 크고 신경망이 간단해서 신경 연구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기반으로 한 연구결과 파킨슨병,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 신약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군소는 지난 2000년 노벨상을 수상한 미국 콜롬비아대 에릭 켄델 교수의 노벨상 수여에 아주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군소는 상처나 염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한 화장품 업체에서는 이런 군소의 피부재생 능력과 염증치료의 능력이 높이 사서 기능성 화장품으로 출시하는 도전을 시작했고
몸의 90프로가 수분으로 되어있어서 피부보습이나 주름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군소 요리를 하게 되면 몸이 5분의 1 정도의 크기로 확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군소에 또한 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들이 있는데요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매우 좋으며 몸의 영양을 좋게 해서 허약한 체질을 건강하게 만들고 체력을 좋게 하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군소와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군소의 발효물은 항산화,항염,항알러지 기능성이 있고 군소에 포함된 글리 코사 미노 글리칸은 부작용이 없는 항암 효과를 가져 암 치료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폐기되는 군소 부산물인 내장은 특히 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간암,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 세포에 국소 내장을 섞은결과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를 확인했고 특히 피부암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할 정도로 우리에게 큰 도움을 주는 군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군소 요리와 먹는법
먼저 내장과 알에는 독이 있어서 꼭 제거를 하고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군소는 위험에 처하면 특유의 보라색 색소를 뿜는데, 이 색소에도 독이 들어있다고 해요 군소의 독은 사람이나 다른 생명체에 위험이 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독은 독이라 잘못 먹었을 때는 복통 및 설사, 고열 등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군소의 요리는 남해안 지역 사람들이 특히 즐겨 먹는 별미로 보통 삶아서 먹는 요리라고 하는데요, 먼저 배를 가른 후에 내장과 보라색 색소를 빼낸 뒤 삶으면 군소의 부피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이걸 초장으로 찍어먹으면 맛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그냥 삶아서 주로 먹기도 하고 야채에 넣어 볶음을 해서 먹기도 하며 라면, 국수, 찌개, 국 등에 넣어서 요리를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해산물 찜으로도 먹는 등 남해지방에서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먹는다고 합니다.
저도 군소가 징그럽다고 생각만 했지 이렇게 건강이나 의학적인 부분에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오늘부터 군소가 좀 달리 보이네요 한 번도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정말 궁금한 맛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군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정보를 알아보기 전에는 혐오스럽다고 느꼈는데 지금은 애완동물로 키워보고 싶은 느낌으로 정말 귀엽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