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데 코로나 인가요? 차이점 알아보기
- 건강상식
- 2021. 7. 18.
최근에 코로나19 때문에 감기에도 걸리면 안 되는 시국이 됐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괜히 오해를 받고 다른 사람과 접촉도 못하고 만났던 사람한테 눈치도 보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감기 증세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코로나가 아닐까 자연스럽게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 같은 만성 기침이라서 목이 자주 간지럽고 기침을 자주 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지요.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데 코로나19인지 알아보자
그래서 오늘은 목이 간지럽거나 기침이 갑자기 날 때 이 것이 코로나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방법 즉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 텐데요, 여러분도 앞으로 이런 증세가 있다고 하신다고 해도 제 글을 보시고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물론 다른 증세가 있다면 1339에 문의 뒤 즉시 코로나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코로나의 증세와 단순 기침 등 사소한 것들의 차이를 한번 같이 알아 보도록 할까요?
코로나19 의심증상
먼저 목이 간지럽거나 기침이 나는데 코로나 19를 의심 해볼 만한 같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코로나 19만의 의심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경우도 존재를 하지만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5가지 특징입니다.
1) 발열
먼저 발열 증상인데요, 발열은 코로나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다른 증상이 있어도 열이 나지 않는 다면 오래가지 않는 이상 코로나를 의심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하지만 열이 나는 경우에는 코로나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2) 근육통
두번 째는 바로 근육통입니다. 근육통 역시 코로나와 감기와 다른 점 중에 하나인데요, 보통 감기는 근육통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데 코로나는 발열과 동시에 근육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몸살 기운처럼 몸이 쑤시거나 혹은 머리가 아픈 증상으로도 나타난다고 하니 증세가 없어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의심 해 볼만 합니다. 특히 열과 함께 근육통이면 얼른 검사를 받으시고 자가 격리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3) 기침, 가래
그리고 앞서 우리가 코로나인지 아닌지 가장 햇갈리는 기침과 가래인데요, 사실 기침과 가래는 코로나나 감기가 아니더라도 건조한 곳에 있거나 혹은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을 하게 되면 자주 나오게 되는데요 코로나와 일반 기침 가래와 차이점은 바로 코로나에 걸렸을 때에는 주로 마른기침이 많고 가래 양이 많은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침이 나는데 가래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면 코로나를 의심 해볼 만합니다.
4) 호흡곤란, 가슴통증
코로나로 인해서 폐렴이 진행 되게 되면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오한
몸이 으슬으슬하고 춥고 떨리는 증상이 열과 함께 일어나는데요, 마른기침 혹은 앞서 말씀드린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코로나 19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5가지 코로나의 대표적인 증상을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이 중에 한 가지 정도만 나타나고 금방 없어진다면 단순히 컨디션이 안 좋거나 일반 감기 일 수도 있지만 2~3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코로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독감이나 감기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세이기 때문에 초기 구별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의심해볼 만한 사항이 한 가지라도 있으면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코로나 의심 증세가 있을 시 해야 할 점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경우 가벼운 의심 증세가 있을 때에는 일단 사흘 정도 자가격리를 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도 낫지 않는다면 1339나 근처 동네 병원에 문의를 하셔서 진다 늘 한번 보셔야 하는데요, 호흡기 증상이 있다고 곧바로 대형 병원 응급실로 가시는 것은 오히려 코로나에 만약 내가 걸렸다면 그 응급실은 방역을 위해 최소 24시간 폐쇄를 하게 되니 병원 의료 리스템을 흔들 수 있는 행동으로 서 불르게 행동은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의 대표 증상인 고열이나 몸살이 있을 때에는 동네 병원에 가시는 것이 아니라 선별 진료소에 가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때 동네 병원으로 가시면 확진 시 병원이 문을 2주 동안 닫으실 수 있으니 동네 병원은 꼭 삼가하셔야 합니다.
내가 목이 간지럽고 기침 증상은 없는데 밀접접촉자를 만났을 경우에는 동네병원이나 선별 진료소를 가는 것이 아닌 1339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시면 되는데요 밀접접촉자의 위험도와 접촉 정도에 따라서 의료진의 판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다면 코로나도 아닌데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건 저도 요즈음에는 그나마 괜찮은데 만성기침을 달고 살던 사람이어서 굉장히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먼저 이유는 다양한데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목으로 넘어가던 콧물이 기침을 나오게 해서 기침이 나거나 혹은 위나 식도에 문제가 생기면서 만성 기침이 나타날 있습니다. 또한 축농증이 있으면 콧물이 나오지 않고 기관지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밖에도 역류성 질환이 있으면 기침이 자주 나온다고 합니다.
기침이 8주 이상 지속이 되면 만성 기침으로 구분되는데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셔야지 나중에 다른 질환이 생기지 않고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꼭 그냥 나 두지 마시고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들
기침은 기관지에 관련된 질환이기 때문에 기침에 좋은 음식은 즉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데요, 대표적인 것들이 많지만 좋다는 것 몇 가지만 뽑아서 말씀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 : 항산화 물질인 루테오린이 풍부한데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 : 도라지는 대표적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데요, 사포닌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고 폐의 열을 내려줍니다.
생강 :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된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해 기침이나 기관지염에 좋습니다.
꿀 : 꿀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줘서 피로 해소에도 좋고 심신에도 좋은데요 진정작용을 해줘서 기침을 멈추게 해 주는데 좋습니다.
무 : 무는 한의학 적으로 볼 때 따뜻한 성질을 지녀서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기침, 가래, 인후통에 좋습니다.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면 코로나인가요? 마무리
지금까지 코로나에 대한 증상과 그리고 기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열이 나지 않고 기침만 난다고 하면 코로나가 아닐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이 난다면 확률이 굉장히 높으므로 증상에 따라서 섣부르게 행동하시지 마시고 1339에 전화를 해보셔서 증상을 문의하신 뒤 하라는 데로 하시길 바랍니다.
요즈음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너무 폭증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변이가 일어나고 있는데 도대체 언제쯤 이 사태가 없어질지 궁금하네요, 얼른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마스크를 안 쓰고 다녔던 시대가 언제인지 기억도 나질 않네요...
날씨도 여름이라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 너무 덥고 또한 현재 저는 수도권에 살고 있는데, 거리두기 4단계를 하고 있어서 사실상 거의 집에만 있습니다. 얼른 휴가도 가고 싶고 친구들하고 술도 마시고 싶네요 얼른 코로나가 사라지기 위해서 여러분들도 거리두기에 동참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