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촌 귀농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기

도시 생활에 지쳐서 은퇴 이후에 고향이나 시골로 내려가서 귀촌 귀농을 하여 제2의 삶을 사시려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두 각박한 사회생활에 많이 지치시고 노후를 여유롭게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을 신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 연령대가 높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고 시청률이 높은 '나는 자연인이다'만 봐도 이런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현실은 그럽게 쉽지 만은 않는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귀촌 귀농의 차이점과 그리고 장단점 및 절차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귀촌 귀농 차이점

 

귀촌-귀농한-부부
귀농 귀촌한 부부

 

귀촌과 귀농 두 가지 모두 공통점으로는 둘 다 시골이나 산간지역 등으로 이동하여 농업 혹은 어업, 숙박업 등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혹 똑같은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두 용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생활 형태에 따라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요.

 

귀촌은 도시에서 지친 생활을 벗어나서 시골이나 산간지역으로 이동하여 더 편안하고 조용한 생활을 즐기기 위해 이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농업이나 어업, 숙박업을 하지 않고도 자연의 풍경을 즐기며 더 나은 편안한 삶을 꿈꿀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서 귀농은 예전에 떠나 도시에서 살다가 농촌이나 어촌으로 이동하여 자연환경에서 농업, 어업, 숙박업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귀농은 더욱 굳건한 생활 기반을 필요로 하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귀촌은 도시에서 탈출하여 편안하고 조용한 삶을 즐기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귀농은 농촌이나 어촌에서 농업이나 어업, 숙박업 등으로 자신의 삶을 이어나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귀촌과 귀농은 모두 혼자서 할 수도 있지만, 가족 단위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귀촌이나 귀농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표적으로는 도시에서의 스트레스와 분주한 생활에 지쳐서 한적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농업 활동을 하면서 가족과 함께 일상적인 삶을 보내고 싶어서 이기도 하고 더 나은 생활과 취업 기회를 노리기 위해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 귀촌이나 귀농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요.

 

귀촌과 귀농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삶의 방식 중 하나이며, 특히 최근 코로나 사태 이후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생활보다는 자연환경 속에서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상처럼 쉽지 만은 않은데요. 장단점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촌 장단점

 

청년-귀농이유
청년 귀농이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시골이나 산간지역으로 이동해서 일을 하지 않고도 편안하게 사는 개념의 귀촌의 장단점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귀촌 장점

 

귀촌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도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서 더 편안하고 조용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놀이공원이나 백화점, 클럽 등 시내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와 상업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이 있지만 대신 명품적인 자연경관과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뿐만이 아니라 귀촌 생활은 도시에서 비해 비교적 저렴한 경비로 생활할 수 있는 점도 중요한 장점입니다. 대도시보다는 외곽이나 시골 쪽이 집값이나 생활비든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겠지요?

 

그 밖에도 자연과 함께 살기 때문에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농작물을 수확하고 생활하면서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소통의 즐거움과 주민 간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자신의 삶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귀촌은 효율적인 일정관리와 더 나은 워크-라이프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귀촌 후 일정이 자유로워지면 야외 활동이나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한다면 더 건강하고 삶의 질이 높아지는데요, 그뿐만이 아니라 도시에서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과부하, 사회적인 압박 등이 줄어들면서 더욱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귀촌을 선택하면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게 됩니다. 귀촌은 지속 가능성이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한 선택입니다. 농업활동과 같은 지속 가능한 생태 시스템을 적용하면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저탄소, 지속가능한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귀촌은 현대 라이프스타일에서 중요한 요소인 역량 개발과 개인 성장을 촉진합니다. 도시에서는 가장 핫한 것으로 일을 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사랑하지만, 시골 삶은 전통한 업무와 일상적인 삶이라는 점에서 조금 더 생산적이며, 농촌 사회에서는 장기적인 차원에서 견고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즉, 귀촌은 보다 균형 잡힌, 포용적인, 지속 가능성이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2) 귀촌 단점

 

뭐든지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요, 귀촌의 단점으로는 여러 가지 인프라와 상업시설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귀촌지역에서는 대개 소규모 상업시설이나 전문 서비스 제공 업체가 부족하여 여러 가지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이후에는 교외거주와 귀촌으로 인한 서비스의 취약성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일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혼자서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귀촌의 단점은 출퇴근 시간 및 대중교통 등으로 인한 시간 및 비용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골에서는 인프라가 미흡하여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구입하거나 생활서비스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로 인해 귀촌을 고려하는 사람은 잘 준비하여야 합니다. 귀촌지역의 생활환경을 도시생활과 구별하는 차이점을 알고 가족들과 함께 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로 인한 귀촌지역의 생활환경과 필요한 서비스, 일자리 등을 충분히 파악하고 계획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귀촌한-농부
귀촌한 농부

 

다른 단점으로는 귀촌은 일정 부분에서 인터넷이나 전화 등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도시와는 달리 인프라가 현저하게 부족하기 때문에, 귀촌을 선택하면 일상적인 소통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서비스나 전화 및 기타 필수적인 수단에 대한 충분한 대비와 예산계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귀촌에서의 일자리 문제도 중요합니다. 일부 귀촌지역에서는 농업 또는 어업에 종사하거나 숙박업을 운영하는 일자리가 많이 있지만, 이 외에는 다양한 전문 기술이 필요한 일자리나 우수한 교육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일자리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촌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이러한 일자리 문제에 대해 충분한 대비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귀촌은 평화롭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회적 감시와 서로 모르는 이웃들과의 거리 때문에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는 도시와는 달리 다양한 문화적 활동 및 교육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귀촌을 선택하려는 경우, 이러한 상황을 미리 예상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적인 부분은 대학교가나 대학교에 저장소를 연계하는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인터넷 수업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으며, 인프라가 덜 발달한 귀촌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정부 지원 사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귀농 장단점

 

귀농-귀촌-지도
귀농 귀촌 지도

 

귀농도 귀촌과 비슷한 장단점이 있지만 약간은 다른 편인데요, 귀농 역시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럼 한 번 알아볼까요?

 

1) 귀농 장점

 

귀농의 했을 때 중 하나는 지방경제 발전과 지방 주민들에게 일자리 창출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이 있어요. 원래의 농경지를 활용하고 농작물 등의 생산활동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방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는 지속가능한 농업 혁신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친환경적인 농업기술을 적용하여 생산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귀농은 농업분야로의 지속적인 투자로 농업 생산 환경 향상에도 기여를 하는데요, 농업에서 좋은 생산성과 품질을 유지하려면 연구개발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큽니다. 이에 따라 귀농을 통해서 농촌 지역의 인프라 구축과 기술적인 지식을 쌓아 가면서 경영 능력을 갖춘다면 더 좋겠지요?

 

또한 귀농은 언제라도 고품질의 자연 제품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대도시에서는 슈퍼마켓이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서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귀농을 하게 되면 국내 생산자가 직접 생산하고, 판매를 하니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 농업인들의 수익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귀농은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더라고요. 대도시의 경우는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가 어려울 수 있으나, 귀농을 선택하게 되면 가족들이 함께 일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 가족 간의 화합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2) 귀농 단점

 

귀농 역시 귀촌과 비슷한 단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도시에서의 삶과는 달리 귀농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어려움과 실패의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는, 귀농 지역에 따라서 재래시장이 부족하거나, 운송비 등의 문제로 생필품의 가격이 비쌉니다. 세 번째, 귀농에 필요한 초기 투자와 운영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거기에 전문적인 지식은 필수이지요. 네 번째는, 도시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 레저, 여가 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귀농의 단점으로는 지역사회에서의 사회관계 형성 및 상호의존도가 높아 자유로운 삶보다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 병역 의무 부담이 있는 남자 청년들은 귀농으로 인해 예비군 훈련 등에 대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통 농업에 대한 이해와 역량, 경험이 부족한 경우 농업 경영의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귀농을 쉽게 생각하지 않고 굉장히 어려운 부분과 단점도 있으니 이러한 점들을 생각하셔서 귀농의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귀촌 귀농의 절차

 

토마토-따는모습
토마토 따는 모습

 

귀촌과 귀농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들을 알아야 하고 절차도 굉장히 복잡 할 수 있지만 현재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약 6단계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자세한 점은 더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 귀촌/귀농 계획 수립: 귀촌/귀농의 목적 및 계획을 수립합니다. 토지 구매, 농촌주택 구매/세입, 직업교육, 지원제도 등을 포함합니다.

 

2) 조건 확인: 귀촌/귀농을 위한 관련 법령 및 지원제도 등의 조건을 확인하고, 이를 충족하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자금 확보: 귀촌/귀농을 위한 초기 자금을 확보합니다. 토지/농촌주택구매, 농기자재구입, 운영 자금 등 각종 지출을 고려하여 자금마련 계획을 수립합니다.

 

4) 토지 및 농촌주택 구매: 귀촌/귀농을 위해 구매할 토지 및 농촌주택을 선택하고 매매 계약을 체결합니다.

 

5) 귀촌/귀농 준비: 귀농을 위한 직업교육, 농업경영 전문교육 등을 통해 농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와의 소통 및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6) 이전 및 시작: 귀촌/귀농 종업원 인사관리, 시설관리, 농업 생산활동, 마케팅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집약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장시킵니다.

 

마무리

 

귀촌-귀농-도시
귀촌 귀농 도시

 

이렇게 오늘은 귀촌과 귀농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도 있는데 장단점과 같이 함께 알아보면 귀농보다는 귀촌이 편한 것 같아요. 물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어야겠지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 후기를 들어보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인 것 같아요.

 

앞서 여러가지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지만 아직 까지 역시 우리나라는 인프라적으로 볼 때 지방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 대도시로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있어서 지방은 인구가 소멸이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점에 대책을 만들어서 귀촌이나 귀농의 진입단계를 많이 낮췄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오늘의 포스팅이 귀촌과 귀농을 생각하시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분들이-읽은-인기글
많은분들이 읽은 인기글

 

 

 

명신산업 테슬라 관련주 주가 배당금 정보

오늘은 명신산업이라는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신산업은 자동차 부품 관련주로 국내 현대 기아차뿐만 아니라 테슬라에 납품을 하고 있어서 테슬라 관련주로도 많이 알려진 회사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