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방법 및 조건

우리나라에는 여러 가지 복지 제도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받고 계시는데 안 받고 계시면 손해 이겠지요?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근로장려금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하기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 가구에게 조건에 따라서 산정된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가 근로장려금입니다.

 

이제 곧 있으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이기 때문에 반기 때 신청을 하시지 못한 분들이라면 정기 때 확인 후 접수하시면 되는데,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번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조건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조건

 

블로그-썸네일
2022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요건, 재산요건 등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이 부합이 돼야 하는데요, 다행히도 이번 2022년부터는 소득요건 조건이 다소 완화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30만여 가구에게 더 돌아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근로 장려금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소득조건]

연간 총소득 단독가구 2,200만 원 미만/홑벌이 가구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미만 (2021년 전년도 근로소득이 있어야 함)

 

[재산조건]

가구원 모두가 가구원들의 총 재산 2억 원 미만

재산 = 부동산, 토지, 자동차, 전세보증금, 적금, 주식, 예금, 회원권, 분양권 등의 합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 ~ 2억 원 미만일 경우에는 근로장려금 산정액에서 50%만 지급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신청기간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반기 신청과 정기 신청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반기 신청은 이전 6개월분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것이고 정기신청은 해당 과세연도 전체 소득분의 대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제 곧 있으면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입니다. 기간은 2022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 달간 신청인데요, 반기 때 신청하시지 못한 분들은 신청방법을 보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신청-방법-2가지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은 온라인, 모바일, ARS 모두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1. ARS 전화

신청안내 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544-9944 전화 -> 장려금 1번 -> 주민등록번호 13자리# -> 개별인증번호(8자리) -> 동의하고 신청 1번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 종료

 

2. 손 택스 (모바일 앱)

신청 안내 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신청 할 수 있으며 먼저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앱 을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손택스 앱 실행 ->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 주민등록번호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하기

 

3. 홈택스

신청안내 대상자가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신청, 제출 ->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하기에서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간편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

 

4.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1566-3636)에 정화해서 신청 대행을 요청 (상담센터는 정기신 청기 간과 반기 신청기간에 운영)

장려금 신청을 위한 전화 통화 시 현금인출기로 유도해서 입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 뱅킹 정보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으니 이러한 보이스 피싱에는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소득, 재산 조건 등 신청 조건 확인 후 인터넷이나 세무서로 방문해서 서면으로 신청하면 됨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 신청, 제출 ->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 일반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신청자격 확인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신청 확인 및 전송 -> 접수증 출력

 

2022 근로장려금 마무리

 

변경된-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소득상한금액 인상

 

이렇게 오늘은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정기신청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해 5월 한 달간 신청이 가능하고 기간 후 신청은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이 됩니다.

 

아직은 신청기간이 아니지만 5월 1일 아침 6시 이후 정기 신청 제도가 활성화되면 정상적으로 홈택스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조건도 많이 완화가 되었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조건에 부합하고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였으면 꼭 신청하셔서 여러분도 근로장려금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