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필수 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오메가 3의 부작용과 하루 권장량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즈음 많은 분들이 우리가 음식으로만 섭취하기 힘든 것들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챙기고 계시는데요, 이 중에서도 오메가3은 이미 많은 분들이 섭취하시고도 있는 우리 몸에 필수 지방산이며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그럼 오메가3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목차

1. 오메가3란?
2. 오메가3의 효능
3. 오메가3의 부작용
4. 오메가3의 하루 권장량
5. 마무리

 

오메가3란?

 

오메가3는 알파 리놀렌산,DHA,EPA 같은 여러 종류의 불포화지방산 일컫는 말입니다. 여러가지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품으로 섭취 할 수 있으나 최근 많은 분들이 황색의 유상 내용물을 함유한 캡슐로 섭취를 하고있습니다. 

 

 

 

오메가 3의 효능

 

첫번째, 기억력 개선 : 혈액과 세포를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뇌 발달이 필요한 아이들이나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치매 예방으로 특히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혈관정화 :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좋은 혈액과 세포가 활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PA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소판 응집을 저화시켜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억제해줍니다.

 

세번째, 심장질환 예방 : 오메가3는 동맥 내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로 생선을 주식으로 먹고 있는 에스키모들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혈중 지방상 수치가 낮아 심장 질환 환자 비율이 낮다고 합니다.

 

 

네번째,  피부 미용 및 트러블 예방 : 오메가3는 자외선 민감도를 낮춰주어서 광선 피부염 같은 민감성 피부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노인성 시력감퇴 예방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정신 건강 유지 : 2007년에 진행된 8주간의 파일럿 연구에 따르면 어유(생선기름)은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 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요 참가자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에 상당한 개선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뼈 건강 : 오메가 3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 및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실험결과 65세 이상 여성의 오메가3를 먹는 사람들이 뼈손실이 적고 밀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시력 보호 : 오메가3의 효능 중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효능이기도 하는데요, 캐나다 연구원들의 저널에 보고한 바에 따르면 DHA의 적절한 식이 섭취는 노화로 인한 시력 상실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정신 분열증 예방 : 어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정신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구 결과에 나왔는데요 오메가3 보충제를 12주 동안 투여한 결과 정신병 발병의 장기적인 위험을 크게 줄였다고 합니다.

 

아홉번째, 류머티스 관절염 예방 : 오메가 3의 있는 것들은 세포막에 형성에 꼭 필요한 요소로 염증을 막아주는 성분이 있으며 류머티스 성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열번째, 기타 다양한 효능 : 앞서 설명 드렸던 류마티스,관절염,기억력 등등 뿐만 아니라 크론병,궤양성 대장염,소장의 염증 등에 큰 효능이 있고 또한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 시켜서 심혈관질환,중풍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메가3의 부작용

 

아무리 좋다고 한들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나 몸에 다른 이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앞서 말씀 들였듯이 우리몸에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오메가3 역시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선유 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를 하게 되시면 트름이나 설사,가스 등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부작용으로는 체질에 따라서 손발이 붓거나 구토 혹은 가려움 증상이 나타 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상처가 잘 나는 분들은 오메가 3를 많이 섭취할 경우 출혈양이 늘어 날 수 있으니 이 점을 주의 하셔야 하며 과도하게 복용 할 경우 혈전을 녹여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뇌졸증이나 수술환자는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혈압 저하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이점 주의하시길 바라며, 어패류나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 역시 오메가 3를 섭취하시지 말고 생선 간유에는 높은 수준의 비타민A와 D가 포함되어 있어 이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유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변을 볼때에 오메가3는 먹으면 안된다고 하셨는데요 드시면서 부작용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전문의분과 상담후에 섭취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오메가 3의 하루 권장량

 

오메가3의 하루 권장량은 500~2000mg 입니다. 추천 섭취량으로는 800mg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먹으 실 경우에는 앞서 설명 드렸듯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섭취량은 캡슐의 용량이 아니라 캡슐 내 EPA/DHA 함유양을 뜻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오메가 3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오메가3를 많이들 챙겨 드실거예요, 비타민 다음으로 유명한 식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다른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소 중에서도 뇌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노인분들이나 공부를 하고 있는 아이들은 꼭 챙겨 먹으면 좋은 효능을 발휘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즐겨 먹다가 요즈음에는 먹고 있지 않은데 재 구매를 해야겠습니다.

 

나이를 먹을 수록 몸에 좋다는 건 꼭 챙겨 먹게 되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요즈음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고생을 하시고 집에만 있는 경우가 많으 실 텐데 오메가 3와 다른 건강기능식품들 챙겨 드시면서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