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바빈 효능 부작용 건강관리에 좋은 먹는법
- 건강상식
- 2023. 3. 3.
최근에는 맛도 좋으면서 건강에도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려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몸에 좋으면 맛이 없다는 말은 이제 옛말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건강에 좋다는 여러 가지 식재료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식재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파바빈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파바빈을 찾고 계시는데요. 파바빈은 우리나라에서 자라지는 않지만 유럽이나 남미에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여러 식재료로 사용을 하고 있는 일종의 콩입니다. 슈퍼푸드로 뽑히기도 하여서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원산지는 페루라고 합니다. 일반 콩보다도 크고 또한 효능도 좋은데요. 오늘은 파바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파바빈이란?
파바빈은 페루의 슈퍼푸드라고 불리는데요,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와 남서 아시아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제주도나 전남 남부 해안지역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콩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잠두라고도 불리며 쌍떡잎 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크고 기다라며 연한 녹색 꼬투리 안에서 자라는 콩팥 모양의 갈색 콩입니다. 외국에서는 브로드빈 볼슨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또한 누에콩, 작두콩, 마마콩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 때문에 파바빈이라는 말이 생소하실 거예요.
좋은 효능이 많아서 슈퍼푸드로 선정이 되었으며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주요 소비국 및 원산지로는 남미 국가인 페루라서 페루의 자이언트 파바빈은 대자연이 키웠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더 자세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먼저 간단히 말씀드리면 피로해소와 피부미용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작지만 필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고 여기에 천연 항산화 성분까지 있다고 하니 정말 건강에 좋을 수밖에 없겠지요?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바빈 효능
첫 번째, 파킨슨 병 개선
파바빈의 묘목과 꼬투리, 콩 등에는 엘도파가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섭취 시켰는데 혈중 엘도파 양이 많게 증가하면서 파킨슨 병이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13년간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평균 나이 63세의 노인들을 약물 치료 12시간 뒤 조리된 파바빈을 250g 섭취한 뒤 12시간이 지나면서 혈중 엘도파 양이 많게 증가되었고 파킨슨병 노인들의 임상적 개선과 비례해서 동등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항암 효과
논문에서 발표 된 것으로 앞서 말한 엘도파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억제해서 식도 편평 세포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서 항암 기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임상 실험 결과에서도 파바빈 추출물은 과산화수소 유발 DNA 손상에 대한 세포 보호 효능을 보여주었고 암세포 중 방광 전이 세포 암, 위암, 간암, 대장선암 증식을 억제하는데 큰 효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콜레스테롤 조절
파바빈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아주 많은데요, 이 성분은 1998년 미국 의학 연구소에서 인체를 위한 필수 영양소로 공식 인증을 받은 성분입니다. 콜린은 간에 있는 지방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과잉 축적 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조절을 하므로써 심혈관 질환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네 번째, 고혈압 예방
앞서 말씀드린 콜린이란 성분은 달걀과 자두에 비해 파바빈에 98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외에도 혈압과 뇌졸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참가자 4000명을 대상으로 추적 연구 한 결과 콜린 섭취량이 많을수록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낮아지고 고혈압 예방에 좋다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항염작용
파바빈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비롯해서 식이섬유와 천연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었는데요, 논문에 의하면 파바빈 속에 화합물, 카테킨, 플라보놀 이소플라본, 페놀산 및 천연 항산화제인 탄닌 페놀 화합물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항염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후 고혈당 반응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천연 항산화 물질인 파바빈은 체내의 포도당 신진대사와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체중 관리
파바 콩에는 열량은 낮지만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삶은 파바콩 한 컵에는 187칼로리로 열량이 높지만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식품에 비해서 지방질이 적어서 저 칼로리 식품이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어 그동안 인스턴트식품으로 살이 찌신 분들에게는 더욱더 건강에 좋은 파바빈입니다.
일곱 번째, 뼈 건강
파바 콩에는 칼슘과 망간, 구리, 아연 등이 풍부해서 골밀도를 높이고 뼈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특히 망간이라는 성분은 칼슘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뼈가 약한 노인이나 여성의 뼈손실 및 골다공증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러시아에서 한 실험에 의하면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1년간 진행한 연구에서 망간과 구리 등을 충분히 보충하면 골밀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덟 번째, 태아 건강
파바빈에는 100g에 엽산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6%가 포함되어있는데요. 엽산은 태아 성장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로 임산부들이라면 권장 섭취량을 드셔줘야 합니다. 세포 기관 생성에 도움을 주고 신경관 결손의 위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보스턴 대학교 의과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임신 초기 몇 달 동안 충분한 엽산을 섭취한 여성은 태아의 척수 및 뇌 문제의 위험성이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바빈 부작용
이렇게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은 파바빈이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몸에 맞지 않거나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부작용이 있기 마련인데요, 파바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행히 파바빈은 큰 부작용은 없는데요. 과다 섭취 시에는 설사나 복통 등의 위장 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인 30 ~ 50g을 잘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고 먹는데 콩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꼭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바빈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페루가 원산지여서 페루에서 정식 수입 된 식품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정식 수입 된 100% 페루산 파바빈인지 확인을 하시고 또한 주의해야 할 점으로 농작물이기 때문에 농약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니 농약에 노출되지 않았다는 관련 시험성적서가 판매 페이지에 게재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섭취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성분
파바빈의 영양 성분으로는 엽록소와 칼콘, 스틸벤, 자스모네이트, 케르세틴, 캠페롤, 미리세틴과 같은 플라보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카테킨과 에피카테킨 같은 플라바놀, 카로티노이드 등의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A, B, C, E, K, 칼슘, 칼륨, 철분, 인, 망간,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 등 우리 몸에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으니 괜히 슈퍼푸드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파바빈 삶는 법 및 먹는 법
파바빈을 요리로 조리하기 전에는 콩을 삶아 서서 껍질일 벗기고 먹는 것이 좋은데요. 충분히 물에 불린 후에 끓는 물에 약 20~30분 정도 삶아서 익혀 먹거나 익힌 다음에 차갑게 식혀먹기도 합니다. 밥을 지을 때 콩밥처럼 넣어서 먹어도 되고 수프나 죽 파스타 등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됩니다.
이 밖에도 페루에서는 다양한 야채와 삶은 파바빈을 샐러드로 곁들여 먹기도 하고 차로 우려내서 파바빈차로 하루 1~2잔씩 마시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튀긴 파바빈 콩 역시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튀긴 파바빈 콩은 보관에도 용이해서 활용도가 매우 좋습니다. 가까운 중국에서는 당면과 튀김 된장, 과자로도 사용을 하고 일본에서는 찜이나 조림 볶음용으로도 파바빈을 맛있게 요리해서 먹는다고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페루에서 온 슈퍼푸드인 파파빈 콩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콩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슈퍼푸드인 만큼 파바빈 안의 영양 성분이나 효능이 역시 한두 가지가 아니네요. 최근 나이가 들어가면서 여기저기 몸이 예전 같지 않은데 영양제만 잔뜩 먹는 것보다 이렇게 평상시에 식재료를 통해서 건강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