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시세 하락 이유 (Feat.셀시우스, 이더리움2.0)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모두 폭락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이더리움의 시세 하락에 대해서 관심이 가는데요, 그 이유는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 이어 시가총액 2위 코인으로 메이저 코인이고 많은 사람들 역시 전망을 좋게 보는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코인시장이 하락세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폭락을 하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더리움은 웬만한 알트코인들 보다도 더 가파르고 빠르게 하락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시세 하락 이유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폭락장 속에 더 떨어지고 있는 이더리움 하락 이유와 그리고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고 현재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구매를 해볼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제 글이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이더리움 하락 이유

 

이더리움-2.0-로고
이더리움2.0

 

이더리움의 현재 시세는 원화 기준 140만원 대로 하락률이 엄청납니다. 이더리움이 하락한 원인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물론 현재 시장이 좋지 않아서인 원인이 가장 크겠지만 이더리움의 PoS 전환이 계속 미루어지면서 하락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 건 예전에도 그때마다 가격 하락이 나왔었습니다.

 

또한 난이도 폭탄지연, stETH/ETH 디페깅 문제, 셀시우스 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몇 가지 이유에 대해서 그럼 자세히 한 번 살펴볼까요?

 

난이도 폭탄 지연

 

 

먼저 난이도 폭탄 지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의 채굴 난이도를 의도적으로 높이게 되면서 이로 인해 지분 증명, PoS 전환이 지연되었습니다.

 

채굴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3~4년부터 진행되어 오던 PoS 전환이 연기되었는데요 이런 PoS 전환으로 인해서 사실상 이더리움의 신규 코인 발행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PoS전환을 할 때 이더리움의 새로운 공급량이 90%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채굴로 인한 매도가 사라지고 암호화폐의 희소성에 따라서 가격이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데로 이번 난이도 폭탄 지연으로 이러한 기대감이 사라졌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8일 진행하기로 한 병합(Merge, 머지)을 마친 테스트 넷인 롭 스텐에서 에서 버그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난이도 폭탄이 연기되어 당분간 연기될 예정입니다. 

 

이더리움 개발자인 팀 베이코(Tim Beiko)는 이 병합일정이 9월 혹은 10월로 연기될 수 있다고 밝혔으나 올해를 넘길 가능성도 최대 10%나 존재해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오게 되고 이더리움이 폭락한 한 가지 원인이 되었습니다.

 

stETH/ETH 디페깅과 대규모 청산 가능성

 

이더리움-토큰
이더리움 토큰

 

또 다른 문제는 디파이 플랫폼중 하나인 커브 안의 stETH/ETH 풀 유동성 문제의 불안감이 이번 하락의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디파이란 코인을 맡기고 돈을 빌리거나 코인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뱅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악재로 인해서 예치된 유동성이 빠르게 고갈되면서 수익을 얻기 힘든 투자들이 예치 금액을 이더리움으로 다시 환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디파이 플랫폼의 구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이더리움 (ETH)를 맡기고 그에 대한 증표를 받게 되는데요 이 증표를 다시 예치함으로써 보상을 얻는 방식입니다. 커브에서 이 토큰을 바로 stETH라고 부릅니다.

 

디파이 플랫폼 내에 stETH와 ETH가 유동성 제공을 위해 묶여있는 것을 페깅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유동성 고갈로 인해서 stETH를 다시 ETH로 환전하는 양이 증가를 해 두 코인간의 보유 비율차가 커지게 되는데요 이 보유 비율차가 커지는 것이 디페깅이라고 합니다.

 

예전 루나와 테라가 디페깅이 되어서 결국 폭락에 이어 상폐가 되었지요? 이더리움 역시 루나 테라와 같은 불안감에 휩싸인 것입니다. 거기에 렌딩 플랫폼인 셀시우스의 유동성이 고갈 중이기 때문에 고래들이 이더리움을 매도하고 탈출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불확실성 때문에 이더리움이 폭락 중에 있습니다.

 

 

이더리움 시세 하락 이유 마무리

 

이더리움-로고
이더리움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다른 코인들 중에서도 메이저 코인인 이더리움이 왜 이렇게 떨어지는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여러 가지 악재가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더리움이 상폐될 확률은 낮고 오히려 패닉 셀이 나오면 고래들이 이더리움을 받아먹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투자 시장에서 100%라는 것은 없고 하락이 멈추지 않고 현재 계속 되는 악재만 남아있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버티는 것도 답이 아닐 수 있지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더리움은 굉장히 전망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 이게 회복이 되려면 과거 사례를 보면 바닥까지 떨어진 후 회복까지 2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굉장히 장기적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MEXC 거래소 유망 코인 MX토큰 전망과 호재

-니어 프로토콜 코인 전망 및 호재, 시세 알아보기

-비트겟 기초부터 선물 거래하는 법 배우기 초보자 가이드

-바이비트 한국어로 쉽게 설명 선물거래 방법

-전설의 워뇨띠 QNA 및 재산과 실시간 포지션 보는 곳

-루나 상장폐지 및 폭락 이유는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