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주식 공모주 상장 청약일 공모가 기업정보 알아보기

블로그 정보

데제베

2022년 공모주 청약 종목 중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쏘카는 대어급에 속하는 공모주인데요, 쏘카 공모주의 청약 일정이 올라왔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공모주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은 누그러진 상황인데 쏘카는 과연 흥행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쏘카 주식 공모주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쏘카는 국내 차량 공유 서비스 1위업체인데요, 코스피 상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쏘카의 희망공모가 상단으로는 시가총액 1조 5천억 원 정도 됩니다. 공모가 밴드는 34,000 ~ 45,000원입니다.

 

저도 쏘카를 많이 이용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서비스인 만큼 공모주 결과가 굉장히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현재 장외주식에서는 약 44,000원 선에 주가가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쏘카 공모주에 대해 알아볼까요?

 

쏘카 기업정보

 

쏘카-블로그-썸네일
쏘카 정보

 

쏘카는 카셰어링 업체입니다. 차가 필요한 순간만 잠깐 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비즈니스 모델로 쏘카로 인해서 이 카셰어링이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활발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이용해보셨을 서비스이지요.

 

가격도 저렴하고 차를 빌리는 것 역시 어렵지 않고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몇 시간 혹은 며칠 정도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쏘카는 B2B 영역으로도 진출하고 있고 개인 렌터카 시장에도 진출해서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쏘카의 운영차량은 총 1.7만 대이며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이 112%에 달할 만큼 높고 우리나라 국민의 6분의 1이 가입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도 좋고 성장성도 좋은데 다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계속 적자를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 우려할 부분이긴 합니다.

 

쏘카 청약정보

 

 

쏘카는 단 한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지만 '유니콘 특례상장' 혜택을 1호로 적용받아서 유가증권시장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유니콘 특례상장이라는 특수한 법을 적용 받아서 코스피에 상장을 하는 만큼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매출액 대비 기업가치 비율'을 기준으로 공모가를 산정해서 공모가 산정에 논란이 있습니다.

 

쏘카-상장-개요
쏘카 상장개요

 

이번 쏘카의 공모 주간사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입니다. 공모 주식수는 미래에셋증권 790,700주, 삼성증권 335,500주, 유안타증권 11,300주입니다.

 

쏘카의 청약일은 8월 8일 ~ 8월 9일 2일간 진행을 하고 환불일은 8월 11일 상장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공모주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수요예측은 8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진행된다고 보실 수 있는데요,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굉장히 중요하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쏘카는 구주매출 없이 공모주를 전량 신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대주주와 특수 관계인은 1년 전략적 투자자는 6개월 재무적 투자자는 1개월, 3개월, 6개월 균등 보호예수 기간을 약정하여 상장 후 유통 물량은 전체 주식의 16.28%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코스피 상장 기업의 최근 3년간 최초 유통 주식 수 비중 평균이 38.8%인 점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입니다.

 

쏘카 청약 마무리

 

쏘카-로고
쏘카 로고

 

이렇게 오늘은 쏘카의 8월 상장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아무래도 흑자를 한 번도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우려가 있지만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점 그리고 앞으로 자율주행 차량 대여 서비스가 활발해진다면 쏘카가 엄청나게 성장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점에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불과 1년전 정도만 해도 IPO공모를 통해 상장이 될 경우 따상은 물론이고 따따상을 기대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시장의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조금은 차분해지는 분위기이니 꼭 조심히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미국주식 증시 휴장일은 언제일까? 전 세계 주요 쉬는날

-주식 장 후 시간 외 거래 방법 및 시간 알아보기

-금리인상 수혜주인 은행주와 금융주 종목 소개 및 가능성은?

-주식 시장 ' 최대의 적' 공매도 뜻과 금지시간 및 순기능

-원전 관련주 탈원전 정책 폐기, 이제는 관심 가져야 할 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