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시 세끼에도 나온 군소 맛과 손질법 그리고 가격은?

요즈음 많은 유튜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도전을 하고 괴로운 표정을 지으며 절대 먹지 말라고 하는 생물이 있는데요 바로 '바다의 달팽이'라고 불리는 군소입니다. 최근 유해진과 차승원, 손호준이 나오는 삼시 세끼의 어촌 편 5에서도 종종 군소가 나오는데 좋아하기는커녕 군소를 보면 실망을 하는 것이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군소는 바위 밑이나 옆면, 부둣가에서도 서식을 하는데 바위 같은 곳에서 해초 등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 없이도 수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군소가 두 종류가 있는데 참군소는 먹을 수 있지만 맑은 군소는 먹을 수 없다고 합니다.

몸에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워저 있어서 한 마리를 보면 손바닥보다 큰 모양이지만 푹 삶으면 진짜 엄청나게 쪼그라드는 한 마리는 정말 간에 기별도 안 가는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삼시 세 끼에서 잡은 군소를 보며 나중에 굉장히 쑥스러움을 많이 탄다는 표현이 참 재미있고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군소의 효능

군소는 위의 삼시세끼의 한 장면을 보시면 효능이 나와있는데요 정력과 당뇨에 효능이 좋으며 먹는 방법은 초장을 곁들여서 먹으면 된다고 하는데요, 비주얼은 해삼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지역에 따라 제사상에 올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파킨슨 병 등 신경계 치료에 효과적이며 상처나 염증의 치료제, 남성의 정력보강, 당뇨치료에 좋습니다. 그렇다면 군소의 맛이 어떠길래 많은 분들이 괴로워하실까요!?

 

 

군소의 맛

군소는 굉장히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쫄깃쫄깃한 식감은 좋지만 먹어보면 굉장히 쌉싸름한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군소가 많이 나오는 바닷가에 사는 주민들도 군소를 좋아하는 분들은 좋아하지만 잘 못 먹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감이 독특해서 마니아 분들은 군소를 맛있게 먹는다고 합니다. 무침, 회, 물회, 데침, 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해 먹는다고 하는데요, 일반 해삼이나 전복과 같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레시피가 있다기보다는 어울리는 음식에 넣어 먹으면 건강에 좋고 맛도 좋겠지요!?

저도 해산물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군소를 먹어보지는 못했지만 별미라고 하니 굉장히 먹어보고 싶네요 물론 향도 특이하고 맛이 없다는 의견이 많지만 각자의 입맛이 다르고 일단 먹는 음식은 맞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궁금합니다.

 

 

군소의 손질법

군소의 손질법은 간단한데요, 처음에 군소는 자기 방어를 위해서 위협을 느끼면 보라색 독을 뿜어내게 되는데 이건 독이라고 보다는 약간의 독성이 있는 군소의 몸안의 물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먹었을 때 생명에 위협이 되진 않아도 독성이 있으니 제거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처음에 군소의 등을 갈라서 내장을 제거하고 보라색 먹물이 남지 않게 아주 열심히 깨끗이 손질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물에 잠시 담아두고 물을 끓이면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커다란 군소가 4분의 1도의 크기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법이 아주 쉽지요!?

 

 

처음에 군소를 손질하기 전에 밀가루나 소금 등을 이용해서 겉의 점액질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헌터 퐝이라는 군소 유튜버로 유명한 분이 있으니 그분의 손질법 영상을 보시면 따라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요즈음 군소를 먹는 유투버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저도 한번 정말 기회가 된다면 먹어보고 싶은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웬만한 음식 가리지 않는 저도 군소를 먹을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글을 적고 있으니 갑자기 회가 생각나는 밤입니다.

 

 

군소의 가격은!?

군소는 일반 회를 파는 시장이나 어항, 직판장 등에서 파는 곳이 거의 없어서 흔하게 보시지는 못하는 생물인데요, 요즈음 가격을 보면 1kg에 3~5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군소를 잡는 것이 개인이 채취하기에는 힘들어서 생각보다는 가격이 약간 나간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서 군소는 사람들이 즐겨 사는 생물이 아니기 때문에 파는 곳이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군소에 대해서 손질법과 맛 그리고 간단한 효능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삼시 세 끼에서도 요리를 해먹은 군소가 요즈음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는데 생긴 건 정말 이상하게 생기고 맛도 호불호가 굉장히 심한 음식이라고는 하지만 굉장히 우리 건강에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한번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현재 많은 연구원들이 군소를 통해서 화장품,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군소의 신경망, 신경세포를 연구하는 중이라고 해요 참 우리에게 고마운 생물입니다. 다음에 삼시 세 끼나 유튜브 등에서 군소를 보게 되면 고마워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