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신청 후 사용처 확인

블로그 정보

데제베

정부에서 여러 가지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많이 있는 거 아시지요? 여러 가지 지원금 제도가 있지만 이번에 알아볼 정보는 문화누리카드라는 카드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럼 어떤 제도인지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볼까요?

 

 

문화누리카드는 정부에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서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의미에서 만든 카드입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서 복권기금을 지원받아서 추친하고 있는 공익사업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입니다. 그럼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신청하는 방법과 그리고 대상 및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

 

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이상의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이 지원대상인데요, 1인당 연간 10만 원을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에는 한 장을 쓸 수 있습니다. 충전은 원하는 가상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신청기간과 사용 기간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기간

 

온라인 신청

2022 년 2월 1일 토요일부터 누리집 홈페이지 

신청 마감일: 11월 30일까지

 

오프라인 신청 

2월 3일 월요일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복센터(주민센터)

신청 마감일: 11월 30일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 기간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의사항으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면 지원금은 이월되지 않으며 국고로 환수조치 되니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다양한 곳에 폭 넓게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여행 목적에 의거한 교통비에서 숙박, 렌터카, 여행사, 관광명소, 문화체험, 직업체험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문화체험, 직업체험에 사용을 할 수 있고 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게 이르기까지 여러모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연 및 영화 전시 관람을 비롯해서 국내 여행 및 관함 문화예술 생활에 가능할 수 있지요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는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교보문고, 알라딘 같은 온라인 서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멜론, 지니뮤직, 벅스, 티빙 회원권도 사용처로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기타 마무리

 

문화누리 정보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이 밖에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면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잔액 확인은 ARS, 홈페이지, 앱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한데 남은 잔액은 처음 가입 시 메시지로 정보를 받는 란에 체크하셨다면 일반적인 카드 사용처럼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3가지 말고도 설정을 변경해서 매번 번거롭게 보지 않아도 잔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잔액의 형태가 적게 남아있다면 합산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 충전 방법

 

분실 등 또는 훼손 등이 발생했을 때는 위에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똑같이 진행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 충전 방법은 아래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

 

주의사항

 

- 만 14세 이상, 유효기간 2022년 이후 카드와 본인 명의 휴대폰이 있는 대상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 복지 시설 거주자의 경우, 전화 재충전은 불가합니다. 

-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전화 재충전은 불가합니다. 

* 단 알뜰폰의 경우 LG U+ 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대상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전국 25000여 군데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문화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두루누리 사회보험 신청 지원대상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원 지급시기 대상 관련내용

-관악구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기간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기간, 방법, 지급액 알아보기

-삼쩜삼 환급 후기 및 방법 3.3% 받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