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팔통증 및 근육통 등 1차, 2차 접종 뒤 부작용이 오래가면?

블로그 정보

데제베

요즈음 모더나나 화이자 등 1차 및 2차 백신 접종을 하시는 비율이 점점 늘어지고 많아지고 있는데요, 인터넷이나 SNS등을 보면 부작용 때문에 사망을 하거나 후유증이 있다는 분들이 많아서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접종을 하시기 전에 우려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는 화이자 백신을 1차만 맞은 상태인데, 1~2일 정도 맞은 부위 팔통증 및 근육통이 있고 그 다음 부터는 아무렇지 않더라구요. 물론 2차가 더 아프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2차까지 맞아봐야 정확히 알겠지요.

 

 

오늘 알아볼 정보는 백신 맞은 후 여러 부작용과 그리고 백신 접종 후에 언제까지 피곤해야 돼요? 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루 이틀이 아닌 몇 달이 지나고 했는데도 계속 일상생활 못 하겠다. 피곤하다 근육통 및 팔통증이 있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과연 오늘은 그 궁금증 도대체 백신 후의 피로감과 피곤함이 언제까지 갈 것이냐. 그것에 대해서 한 번 지금 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맞은 후 부작용

 

코로나-백신-사진
코로나 백신

 

여러분은 백신 접종 후 후유증이라고 해서 많이들 들어보고 보셨나요? 부작용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머리 아프다 자꾸 설사를 한다 여기저기 쑤신다, 피곤해서 살 수가 없다 등 여러모로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뭐 이런 여러 가지 백신 맞은 후 부작용은 주사 맞은 부위가 저리거나 혹은 팔통증으로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팔 통증과 근육통은 아주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며 이 밖에도 여러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제가 한 번 구글링을 통해 알아본 결과 백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사이드 이펙트 부작용에 대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미국 질병통제 예방 센터 cdc에서 발표한 내용이 있더라고요.

 

 

모더나 및 화이자 맞은 후 증상 비율

 

주사-맞는-모습
백신 맞는 모습

 

접종한 후에 3.8%에서 피로감을 호소를 했으며, 그 다음에 2%에서 두통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게 화이자 접종 후에 3.8%에서 피로 2%에서 두통이며, 그 다음에 모더나에서는 9.7%에서 피로감 4.5%에서 두통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피로감과 두통이 가장 흔한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전신적인 부작용 중 그리고 부위별로 나눠 보면 가장 흔한 부작용이. 국소에서 나타나는 거는 접종 부위 즉 팔뚝 팔에서 나타났는데 통증 발적 부종이 있었으며, 그다음에 몸 전체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은 역시 피로감, 두통이 제일 많고 그 다음에 근육통 오한 발열 구역감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백신 부작용 언제까지 갈까?

 

그렇다면 1차, 2차 부작용을 맞고 도대체 이게 며칠까지 가냐. 언제 없어지냐 이렇게 질문을 하다 보니까 거기에 공식적인 안내문을 올려놨는데 걱정할 필요 없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이런 부작용들은 그러니까 며칠 안에 다 사라진다. 그리고 그동안 불편하시면 약국에서 소염 진통제 사서 조절을 해라 이렇게 안내를 해 놨습니다.

 

백신을 맞고 열이나 두통 및 몸살이 나면 타이레놀을 먹으라는 말이 있는데요, 백신을 맞기전에 미리 약을 준비 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가벼운 부작용이면 괜찮을 수 있지만 혹시나 심각한 치명적일 수 있는 거 혈전증을 의심할 만한 멍이 생긴다든지 가슴이 답답하다든지 호흡 이상 이런 게 생길 경우에는 급히 의료진을 찾으라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이 밖에는 알러지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 알러지 때문에 접종 후 15~30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가는 것 입니다.

 

백신 맞고 부작용이 2주 이상 간다면?

 

백신-주사-맞는-팔
백신 주사 부작용

 

약간 피부 가려운 사람들은 안티스타민 드시고 그렇게 해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신 맞은 다음에는 당연히 항체를 막 생성하기 위해서 급성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팔이 아프고 근육통이오고, 열나고 이런 거는 사실 정상적인 반응이지요.

 

근데 문제는 급성 염증 단계에서 잘 마무리가 안 되는 것인데요, 부작용이 길게 가는 것 입니다. 길어도 2주 안에는 끝나야 되는데 그 이상이 되면. 여러분들 좀 내 이 상태가 이게 정상이 아닐 수도 있다 의심을 해보셔야 돼요.

 

한 2주 정도는 일상생활이 좀 힘들 정도로 계속 누워 있어야 될 정도로 힘들었고 대차게 체해가지고 하루 종일 토하고 누워 있고. 너무 안 좋았어 그러니까요. 막 소화기관 증상도 그렇고 가슴이 쪼이는 것도 그렇고 굉장히 흔하더라고요.

계속 서 있어 하고 그러면 좀 생혈액 검사를 좀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생혈액 검사란?

 

생혈액 검사란 피 한방울로 몸속 염증을 알아보는 검사인데요, 혈액 속 혈구의 모양과 형태 또는 혈장 안의 물질을 확인해서 현재 몸속에 염증이 얼마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검사 입니다.

 

아주 적은양으로써도 검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백신 맞고 여러 부작용들이 2주 이상 간다면 그 것은 정상적인 면역반응이 아닐 수 있으니 한번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마무리

 

팔통증-겪고-있는-여자
백신 후 팔 통증

 

이렇게 오늘은 백신을 맞고 나타는 통증 및 부작용 등이 오래가는 것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 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앞서 말씀드렸 듯이 피곤함 및 여러 통증 그리고 백신에 대한 후유증 느끼시는 분들은 내가 이 급성 염증을 처리하지 못하고 만성 염증으로 빠진 것 아닌가 한번을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신 맞고 부작용에 대한 기준을 2주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알아보니 시간적으로 2주까지는 좀 견뎌보시되 한 달이 지난 후에도 계속 이 불편감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한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백신 맞고 부작용이 없으시길 바라며, 저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아직 1차만 맞은 상태이지만 부작용은 팔 통증 말고는 없는 상황입니다. 얼른 코로나가 없어지길 바라며 오늘 글은 여기서 끝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