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맞고 술 마셔도 될까? 과연 금주 해야 하나요?

저는 오늘 화이자 백신 1차를 맞고 왔는데요, 아직까지 부작용은 없지만 향후 3일 정도는 무리를 하지 않고 몸에 부작용이 생기나 안생기나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굉장히 애주가인데 술도 마시지 말라고 말을 해서 술도 당분간은 금주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궁금한 점은 코로나19 백신을 정말 맞아도 술을 먹으면 안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궁금 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먹어도 상관이 없다고 얘기를 했었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한번 백신을 맞고 당일이나 다음날 등 술을 마셔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화이자 백신맞고 술마시면 안될까?

 

소주-짠-하는-모습
화이자 맞고 술먹어도 될까?

 

백신 맞고 술을 먹는 것은 당연히 상식적으로는 당연히 안 될 것 같지요, 먼저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으로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 삼가 적어도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술을 마시지 말라고 명백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백신을 맞거나 맞을 예정이신 분들은 모두 들어 보셨을 만한 이야기이지요, 그렇다면 질병관리청 말대로 역시 백신 접종 후 술은 안 되는 것일까요?

 

당연히 이런 이유였으면 포스팅을 안했을 거예요, 화이자 백신을 맞고 술을 먹어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에서는 적당한 음주는 코로나 백신으로 인한 면역 반응을 손상 시키는 데 상관이 없다. 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음 하면 좀 그럴 수 있다. 라고 나와있는데요, 즉 술을 조금 마시는 건 별 상관이 없을 수 있는데 많이 마시는 건 안 좋다. 라는 말입니다.

 

백신 맞고 먹는 술 양의 기준

 

술을 마셔도 된다는 게 의외지요? 하지만 너무 솔깃하지는 마세요, 이 적당한 음주라는 게 사실 여기 보시면 소주를 드셨을 때 하루에 두 잔 정도 입니다. 그 것도 이건 남성 기준이구요 여성 기준으로는 한 잔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한 잔 그러니까 이 적당한 음주라는 게 하루에 남자 기준 두 잔. 여자 기준 한 잔입니다. 적당한 기준이라는 것이 정말 재미있지요? 하지만 과음의 기준은 더 웃긴데요.

 

4잔 이상이 과음입니다. 여자 3잔 이상 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술을 먹는데 이렇게만 먹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병 두 병이지 3~4잔 이상 먹지는 않지요 그러니깐 사실상 백신을 맞고는 금주를 하라는 말 입니다.

 

화이자나 모더나를 맞고 금주 해야하는 이유

 

화이자-백신-모습
화이자 백신

 

근데 사람들이 굳이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설마 백신 접종 후에 술을 마시는 것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셨을 거고. 분명 좋지 않을 텐데 얼마나 안 좋은가? 만약 백신 맞고 술 마셨다가 진짜 골로 가는 거 아닌가? 하는 이유 때문인데요.

 

전문가들 얘기로는 백신을 맞고 간기능이 약해진 상태인데 여기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나서 열이나 몸살이 나게 되면 타이레놀 이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있는 약을 먹게 되는데, 이 약들은 간 독성에 있는 약물이여서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음을 하게 되시면 안그래도 몸이 약해져 있는 상황인데, 숙취 등으로 인해서 몸상태가 더 안좋고 이렇게 되면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겠지요? 음주를 아예 먹지 말라는 말이 아닌 자제라고 하는 것을 보면 술 마신다고 아주 큰 일이 난 다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이지요.

 

화이자 백신 금주 여부 마무리

 

2명이서-소주-짠-하는-모습
소주 짠

 

오늘은 이렇게 화이자나 모더나, 아스카라제네카, 얀센 등 백신을 맞고 당일이나 다음날 금주를 해야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전문가들 마다 이야기가 다르고 코로나 백신이라는 것이 아직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결과가 많이 없기 때문에, 너무 믿지는 않는 것이 좋고 사실 금주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술자리를 해야 하거나 부작용이 없으시다면 술을 조금 먹는 것에 대해서는 적어도 죽지는 않는다고 하고 괜찮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라는 것이 당일이나 다음날 없다고 해도 그 다음날에도 없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며칠을 술을 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술을 거의 매일 먹는 애주가지만, 백신을 맞고 나서는 굳이 술을 먹고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얼른 코로나19가 없어지고 마스크를 벗고 돌아다닐 수 있는 사회가 나타났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