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친구와 즐기는 섯다 족보 순서와 하는방법

가족 친구와 즐기는 섯다 족보 순서와 하는 방법

 

열두 달을 상징하는 그림 딱지를 가지고 노는 놀이인 화투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오락 및 게임 중 하나인데요, 이 것을 돈을 가지고 내기를 주로 하기 때문에 많은 도박범죄로도 이어지기도 하고 사회에 문제를 끼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족들과 친구들과 모여서 정말 내기 정도의 적은 돈으로 즐기면 시간 때우기도 좋고 내기에서 이기면 기분도 좋고 재미있는 우리나라의 오락 문화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맞고나 고스톱도 있지만 오늘은 섯다의 족보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도 간혹 친구들과 모여서 섯다를 즐기는데요, 내기에서 이기면 기분이 좋고 진다 하더라도 약간의 소액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시간 때우기에도 좋고 저희는 주로 내기에 이긴 사람들이 술을 사거나 하기 때문에 기분 좋은 오락문화인 것 같습니다.

 

 

 

화투 패는 이렇게 1월에서부터 12월까지 48장의 패를 가지고 하지만 섯다는 11월과,12월을  제외하고 각종 월에 4장이 아닌 피를 제외한 2장씩 해서 20장을 가지고 하는 놀이인데요, 두개의 패의 조합을 가지고 족보가 더 높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섯다 족보순서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먼저 섯다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주로 2장 섯다를 즐기기 때문에 3장섯다 말고 2장섯다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섯다 하는 방법

 

섯다를 하는 방법은 동네 마다 룰이 조금씩 다른데요, 2장 섯다와 3장섯다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섯다 게임인 한게임 섯다 방식과 피망 섯다 방식을 보시면 패를 공개하는 방법이 있고 패를 공개하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3장 섯다 보다는 주로 하는 방식인 2장 섯다 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패를 두장씩 받고 그 다음에 자신의 화투를 본 후 게임비를 내면 됩니다. 여기서 부터 눈치 싸움이 시작이 되지요

 

자신의 패가 좋지 않다고 판단이 되면 죽는 방법도 있으며 게임비가 점점 올라가는데 상대 역시 게임액을 계속 올린다면 자신의 패와 상대방의 패 중 자신의 패가 더 낮은 족보라고 생각이 나면 죽는 방법도 있지요

 

 

이렇게 마지막에 패를 오픈을 하고 가장 높은 족보를 가지고 있는 게임 참가자가 게임비를 다 가져가는 시스템입니다. 섯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두 번째 패를 받고 어떤 패가 떴는지 확인할 때 긴장감이 고조가 되지요 자세한 섯다 하는 방법은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더 잘 아실 것 같습니다.

 

 

섯다 족보

 

섯다의 족보는 가장 높은 족보인 천하무적 삼팔광땡부터 시작해서 그 다음 일삼광땡,일팔광땡 그리고 패 두개의 그림이 맞는 땡이 있는데요 땡은 10월이 가장높고 1월이 가장 낮은 역순으로 족보 순서가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1월과 2월의 조합인 알리, 4월과 1월의 조합인 독사, 9월과 1월의 조합인 구삥, 10월과 1월의 조합인 장삥, 10월과 4월의 조합인 장사, 4월과 6월의 조합인 세륙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열상은 망통이라는 가장 낮은 서열이지만 상대방이 땡이 떳을 때 이길 수 있는 땡잡이가 있습니다. 땡잡이의 조합은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더 잘 아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재경기를하는 9월과 4월의 조합인 구사,멍텅구리 사구가 있는데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암행어사는 새가 그려져 있는 4월 그림고 맷돼지가 그려져있는 7월이 합쳐진 족보로 다른 패는 이기지 못하는 가장 낮은 서열의 패지만 유일하게 일삼광땡과 일팔광땡을 이길 수 있는 패입니다. 이 패로 이기게 되면 희열이 최고지만 확률상 정말 어려운 경우이지요 정말 강심장만이 암행어사를 들고 달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끗이 있는데요, 끗은 위의 말씀드린 족보를 제외하고 각패의 월을 합해서 나온 패인데요 예로 들어 1월과 7월이 합쳐지만 8끗

2월과 5월이 합쳐지면 7끗,1월과 3월이 합쳐지면 4끗 이런식으로 족보를 제외한 패가 끗입니다.

 

두개가 합쳐졌을 때 9끗이 되는것을 9끗이라고 부르지 않고 갑오라고 부르며 끗 역시 갑오가 가장 높고 그다음 8끗,7끗,6끗... 이런식으로 역순으로 족보가 높은 패입니다. 2장 섯다에서는 끗싸움으로도 내기의 게임비가 많이 왔다갔다 거리기도 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인 화투패를 가지고 섯다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족들끼리 친구들끼리 모여서 작은 금액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 인 것 같습니다. 물론 큰 금액을 가지고 하면 절대 안되시는 것 아시지요!?

 

저는 예전에 타짜라는 영화를 보면서 섯다를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섯다 족보와 하는 방법 및 순서에 대해서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제 글을 보고도 약간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실 수도 있는데 게임 몇판만 하다 보시면 자연스럽게 외워 지시게 될거예요!!

 

하지만 명절 날이나 친구들 끼리 모여서 섯다를 하다가 싸움이 나거나 의가 상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기 때문에 정말 적당한 금액 그리고 윷놀이나 다른 보드게임도 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