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어선 취업과 연봉, 장단점에 대한 설명

 

 

최근 경제적으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몸이 힘들어도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일들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직업중 하나가 바로 원양어선 취업입니다.

 

그냥 모두가 아는 것으로는 몇 달 정도 엄청나게 고생하면 억 대의 연봉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알고있는 연봉이 맞는건지, 원양어선 취업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양어선

 

 

원양어선은 먼 바다로 나가서 물고기를 잡는 조업을 하는 어선을 뜻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먼 지역은 추운지역이나 태평양 한가운데등 물고기들이 아주 많은 곳들이 있는데 이 때 이 것들을 모두 잡기 위해 원양어선 선원들을 몇주에서 길게는 몇년이상까지 바다의 배에서  보내곤 합니다. 그러니 몸과 정신이 정말 힘들 수 밖에 없는 직업이지요.

 

​원양어선을 타고 조업을 해서 물고기를 잡으며 잡은 물고기들은 즉각 냉동처리해서 모아놓게 되는데요. 그리고 육지에 들어올때 한꺼번에 가져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원양어선 타면 받는 연봉

 

원양어선을 타시려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은 연봉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먼 바다로 떠나며 배 안에서 고된 일을 하는 직종인 만큼 많은 분들이 큰 연봉을 벌겠거니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원양어선 하면 높은 연봉을 받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요. 먼저 연봉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기 나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의 연봉은 모두 다르다고 합니다. 기본급이 정해져 있지만 성과급제를 같이 실해서 본인이 얼마나 일을 하느냐에 따라 어선의 어획량이 얼마냐 되느냐에 따라 받은 수입 및 연봉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선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기본급은 100 ~ 200만원 정도고 어획량이 얼마나에 따라 성과 금액이 올라갑니다.

 

​최근에는 원양어선 연봉이 2가지로 나뉘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비율급제와 고정급제 입니다. 고정급제의 경 매달 정해진 월급을 받는 것인데요, 최소 약 300만원 부터 시작하여 기간이 지날수록 수입이 올라가게 됩니다.

 

​비율급제의 경우에는 최소 약 200만원으로 시작하면서 성과에 따라 성과제처럼 잘 하면 많이 연봉을 챙겨주는 것입니다. 일하는 시간과 일의 강도, 물고기 어획량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연봉 계산 방식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다 다르지만 한달에 수입이 1,000만원을 받은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유튜버가 말하기에는 위에 말대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연봉으로 1억 2천을 받기도 했다고 해요. 다 다르기 때문에 더 받을 수도 있고 더 적게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래요.

 

원양어선 취업

 

 

​원양어선에서 아무나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요 관련 자격을 얻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원양어선 승무원은 해양수산부에서 발급하는 어선사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어선사관사 자격증은 어선 운항 및 어획 작업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검증하는 시험을 치루어 취득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이 워낙 고되기 때문에 일하기 위해 체력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바다에서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원양어선은 장시간 항해를 하기 때문에 배안에서의 작업은 체력적으로 힘들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기초 체력 관리와 바다에서의 생활에 대한 적응력 및 사회성이 필요합니다.

 

원양어선 취업의 장점과 단점

 

원양어선에 취업 했을 때 어떤 지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장단점을 몇 가지 가져왔는데요. 아무래도 장점과 단점이 굉장히 뚜렷한 직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원양어선 취업 장점

1.연봉이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합니다.

2.해외에서의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어선에서의 작업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어 비슷한 직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의 단점

1.한 번 가면 멀리 떠나기 때문에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기 어렵습니다

2.원양어선에서의 작업은 몸이 다칠 수 있습니다.

3.바다에서의 생활은 고립된 상황은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은 일반 적인 환경과는 다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생각하여 취업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승무원의 직위를 선택하고 필요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원양어선 취업과 연봉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원양어선 취업은 우리가 아는 것처럼 아무 때나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요. 해기사 자격증도 있어야 하고 교육을 어느 정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 사회와 떨어져 있는 만큼 쉽게 생각 하지말고 굳건한 멘탈과 사회성도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현재 높은 연봉만 보고 원양어선 승선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중히 더 생각 해보시고 알아 보신 후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겉 같은데요. 오늘의 글이 도움이 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읽은 인기글들 모음

 

-엽떡보다 덜 부담스러운 엽기어묵 칼로리

-현대 그리팅몰 맛있고 건강한 1인 정기 도시락 및 밀키트 업체 추천

-르세라핌 김채원 언더붑 섹시한 패션

-다이어트 중이지만 애주가인 당신 살 덜 찌는 소주 맥주 안주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효능 및 부작용

-먹으면 오히려 마이너스 칼로리라는 다이어트 최고의 안주이자 음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