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에서 나오는 복불복 및 랜덤 뜻과 의미
예전에 1박 2일에서 까나리 액젓과 커피를 고르는 게임으로 많이 유명해지고 널리 사용 되게 된 복불복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저는 제 운명을 운으로 맡기는 이러한 복불복 게임이나 랜덤게임 등을 재미있게 생각을 해요. 어찌 보면 복권 역시 복불복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복불복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이 참 많지요?
하지만 복불복의 정확한 뜻과 의미는 무엇인지 모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복불복의 뜻과 의미와 함께 비슷한 단어인 랜덤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복불복 뜻 의미
복불복이라는 말은 복(福)자와 걸(乞) 자 복(福) 자가 합쳐진 '복걸복' 또는 '복골복' 이라는 한자어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말이 있는데요. 다른 유래로는 복불복이라는 이름 그대로 복이 있고 없음을 뜻하는데서 생겼다는 말도 있습니다.
어떤 유래로 복불복의 뜻의 정의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같은 조건에서 운이 좋으면 좋은 결과를 얻고 그렇지 않으면 나쁜 결과를 얻는다는 뜻은 공통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TV 프로그램에서 많이 보는 듯한 제비 뽑기 같은 게임에서 무작위로 무언가를 뽑는 것 또한 복불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덤 뜻과 의미
랜덤은 영어인데요, 무작위라는 뜻을 말합니다. 아무런 규칙없이 아무거나 뽑히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로또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로또는 1에서 45의 숫자 중 6개를 무작위, 즉 랜덤으로 뽑아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로또 말고 다른 것을 말하면 대표적으로 주사위가 있습니다. 주사위는 던졌을 때 나오는 여섯 면의 숫자가 모두 다 다른데요. 확률과 상관없이 모든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랜덤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하는 가위바위보 역시 무작위로 나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랜덤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이러한 게임 방식은 소위 말하는 운빨이 강하게 작용 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시도하면서 승리를 쟁취하는 맛에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도박 역시 랜덤과 같은 요소가 많이 작용이 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복불복과 랜덤의 차이
이렇게 얼핏 보면 복불복과 랜덤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조금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먼저 두 단어 모두 무작위로 결정된다는 점은 공통점이 있지만 복불복은 '복'과 '불복'중 한 가지 결과만을 얻는다는 뜻이고 랜덤은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중에서 임의로 선택된다는 뜻에서 조금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뜻인 복불복과 랜덤의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항상 생각을 해본 것이지만 인생은 항상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생은 항상 복불복과 랜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크게는 하루 길게는 몇 달에 한번, 몇 년에 한 번씩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오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조금은 다르게 인생에 대한 선택은 확률이 항상 같은 것이 아니니 신중하게 행동하고 선택을 하고 후회없는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행운은 준비 한 자에게 오기 마련인데요. 여러분도 항상 행운이 가득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