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잘치는 법, 용어 점수 계산 총 정리

언제 어디서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스포츠가 바로 당구와 볼링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구는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높고 주로 남성분들이 즐기는 데 반해 볼링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많이 즐기시지요.

 

대부분 성인이 되셨다면 한 번쯤 쳐보셨을 텐데요, 단순히 공을 굴리기만 하면 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이 할 스포츠입니다. 가끔 내기도 하면 재미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볼링 잘 치는 법과 그리고 용어와 점수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볼링 용어

볼링장-하우스볼
볼링장 하우스볼

 

볼링은 스포츠가 아니라 게임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볼링 해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이게 운동만큼 굉장히 힘든 스포츠라는 걸요. 볼링을 자주 친 분들이라도 용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용어 설명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인 : 볼을 굴리는 나무 바닥을 말합니다.

하우스볼 : 볼링장에 구비 되어있는 볼을 말합니다.

반칙선 : 레인 앞 부분에 위치한 선은 반친선으로 넘으시면 안 됩니다.

거터 : 레인 사이드에 위치한 공이 빠지는 길을 말합니다.

셋업 : 10개의 핀 세트를 셋업이라고 표현합니다.

피트 : 레인의 가장 끝 부분을 말합니다.

그립 : 볼을 쥐거나 들 때를 말합니다.

샌딩 : 볼 표면을 나에게 맞게 가공하는 것을 뜻 합니다.

스윙 : 공을 앞뒤로 움직이는 용어입니다.

어프로치 : 던지기 위해 도움닫기를 하는 용어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볼링용어가 있지만 이 정도만 아시면 사실 다 안다고 보실 수 있는데요. 이왕 볼링을 즐기실 거면 용어 정도는 어느 정도 파악을 하면 좋겠지요?

 

볼링 잘 치는 법

 

볼링-자세-정석
볼링 자세 정석

 

먼저 볼링을 잘 치기 위해서는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자세인데요. 자세만 잘 잡아도 볼링을 잘 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처음 어드레스 단계에서 스탠스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구부린 상태에서 상체를 숙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엉덩이를 뒤로 빼지 말고 허리를 곧게 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 스텝단계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고 왼발을 옆으로 한 발짝 이동시킵니다. 이때 양발의 엄지발가락 방향이 같도록 유지시켜야 하며 마지막 릴리즈 단계에서는 손목 스냅을 이용해서 공을 굴리시면 됩니다.

 

볼링장-공
볼링장 공

 

여기서 스핀을 넣으면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오는데 스핀은 힘은 손가락에 주고 튕기듯이 송에 스핀을 넣어주는 리프팅 훅 방법이 있고 손목의 스냅으로 회전력을 활용하여 스핀을 넣어주는 턴 방식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초보자들이 스핀을 넣어 볼링 잘 치는 방법은 두 번째 방법입니다. 손목 스냅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중지, 약지, 검지가 끼워진 공을 던지는 순간 엄지를 빼고 오른손잡이 기준 엄지가 10시 방향으로 가도록 왼쪽으로 틀어주는 방법입니다.

 

점수 계산 방법

 

이렇게 볼링 잘 치는 법과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점수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볼링의 만점은 300점입니다.

 

핀 1개당 1점으로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핀 10개를 모두 치면 스트라이크라고 하고 10점을 받을 수 있는데, 거기에 다음 프레임 시에 얻은 점수까지 보너스로 합산하면 됩니다.

 

예로 들어 첫 프레임 시에 스트라이크를 한 후 두 번째 프레임 시에 8개를 쓰러뜨렸을 경우 첫 프레임 스트라이크 점수 10점과 더불어 보너스 점수 8점, 두 번째 프레임 점수 8점이 더해집니다.

 

만약 스페어 처리를 해야 할 경우 다음 프레임 첫 투구 점수는 이전 프레임의 보너스로 합산합니다.

 

보통-볼링장-모습
보통 볼링장 모습

 

저도 사실 볼링을 칠 때 점수는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잘 몰랐는데, 정보를 얻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더라고요.

 

이렇게 오늘은 볼링 잘 치는 방법과 용어 그리고 점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별한 장비 없이도 볼링장에 가면 다 있으니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것 같아요. 여러분도 볼링과 같은 건강한 취미 생활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많은분들이-읽은-인기글들-모음
많은 분들이 읽은 인기글들 모음

-NBA 도전 여준석 근황 및 프로필
-필포든 플레이스타일 및 선수 프로필 알아보기
-엘링 홀란드 프로필 및 플레이스타일, 황희찬 짤
-EPL 신기록 ‘엔조 페르난데스’ 이적료 연봉 등 정보 알아보기
-토트넘 새로운 윙백 페드로 포로 정보
-나폴리 빅터 오시멘 마스크 쓰는 이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