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N S 차이 구별법 짤 차이 모음
요즘 분들이라면 본인이 MBTI가 먼지 테스트를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밖에서 대화를 하다 보면 MBTI가 무엇인지 물어보게 되고 또한 MBTI에 따라 그 사람의 성향이 대충 어떻다 파악하신 적도 있으실 텐데요. 물론 사람의 성격을 16가지로 나눈다는 것이 말이 안 되지만 그래도 맹신은 아니더라도 꽤 맞는 부분이 많아서 재미있지요?
오늘은 여러가지 MBTI 차이 중 N과 S의 차이와 구별법과 그리고 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가장 공감하는 것 중 하나가 N과 S의 차이라고 합니다. 그럼 같이 알아볼까요?
목차
1. MBTI N S 차이
2. MBTI N S 구별법
3. MBTI N S 짤 테스트
1. MBTI N S 차이
1) 직관형 (N)
먼저 N은 iNtuition으로 직관형이라는 말입니다. 직관 및 영감에 의존을하고 이상주의자적인 성향을 띠는데요.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추상적, 미래지향적, 개연성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주의입니다. 나무보다 숲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본인 만의 세계관이 확실한 스타일입니다.
2) 감각형 (S)
S는 Sensing으로 감각형 성향인데요. 오직 본인의 경험과 오감에만 의존을 하는 현실적인 스타일입니다. 본인이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니면 잘 믿지 않으려고 하고 실제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일처리를 합니다. 직관형과 반대로 숲보다 나무를 먼저 보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N과 S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더 자세한 차이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S가 N을 볼 때에는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비현실적이며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한다고 한심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N의 특성상 이야기 도중 상상 속의 이야기를 하고 중간단계를 생략하고 근거가 제시되지 않는 대화를 이어나가게 되는데요. 그래서 다른 분들은 기발하다고 생각하거나 엉뚱하고 얘 조금 희한하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S가 N을 봤을 때에는 너무 현실적으로만 생각을 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은 수용하거나 혹은 시도하는 것으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를 길게 할 경우 어떤 사람들은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너무 긴 이야기가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MBTI N S 구별법
1) 과제 제출을 하지 못했을 때 구별법
동일한 상황에서 S와 N은 다르게 생각하는데요. S는 당장 눈앞에 닥쳐질 고통 과제를 못해서 학점 걱정을 한다면 N은 왜 과제가 오늘까지였을까? 과제를 안 하고 시험만 보면 안 될까? 다음 과제는 언제까지일까? 등등 다양한 상상을 하게 됩니다.
2) 밥 먹을 때 구별법
S는 굉장히 현실적인데요. 점심을 뭐 먹을지 그 때 그 때 생각하며 고민하는 타입이라면 N은 점심을 먹으면서 저녁을 뭐먹을지 생각합니다 밥을 안 먹고 며칠이나 살 수 있을까? 와 같은 '만약에'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 그리고 타인에게 자주 던집니다.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을 보셨나요? 김다미(국연수 역)가 1화에서 '만약에 말이야' 하면서 웅이에게 여러 질문을 날립니다. 이 같은 질문은 N이기 때문에 가능한 상상이고 또한 벌어지지 않을 것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을 듣는 것이 N의 소통 방식입니다.
3) 연예인 무대를 바라볼 때 구별법
연예인의 무대를 즐길 때도 S와 N은 성격은 전혀 다릅니다. S는 단순히 무대를 즐기며 이 공간에 있다는 것에 행복을 느낍니다.
반면에 N의 나무보다는 숲을 바라보는 성향은 여기서도 드러납니다 무대 준비는 언제부터 했을까? 등 무대기획과 연출에 관심을 보입니다.
3. MBTI N S 짤 테스트
N S의 차이점을 짤로 보고 테스트를 통해서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사과와 그리고 반고흐의 <씨 뿌리는 사람>이라는 작품을 보고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신중히 한 번 생각해보세요. 그럼 본인이 S인지 N인지 정말 신기하게 결과가 나와요 저도 처음에는 별 기대를 안하고 테스트를 했었는데 결과를 보면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위의 짤 테스트의 결과입니다. 혹시 본인의 생각과 너무 비슷한 답이 나오시지는 않았나요? 저는 S성향인데 정말 맞게 나오더라고요 이런 것 보면 누가 MBTI 테스트를 만들었는지 왜 사람들이 맹신을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S감각형은 사과를 보고 빨갛다, 둥글다, 새콤달콤, 사각사각 등 보이는 것에만 초첨을 맞추지만 N의 경우 미래적인 측면과 그 의미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반고흐의 작품 역시 마찬 가지인데요. S는 그림에 보이는 것 그대로를 보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N의 경우에는 저 사람이 걸어가는 중일까? 하고 상상력을 부리고 미래적인 생각을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여러 MBTI 중 많은 사람들이 차이점에 대해서 느낀다는 N과 S에 대한 차이점 및 재미있는 테스트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했는데요. 사실 다른 것들에 비해서 N과 S차이는 크게 두드러지진 않다고 생각하지만 차이점은 확실히 있는 것 같아요.
MBTI는 물론 믿을 만한 것이 있지만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인구가 있는데 이를 16가지로 나눈다는 것은 역시 무리가 있겠지요? 그러니 사람은 모두 다르다고 생각하고 너무 맹신하지는 말고 서로의 다른 성향을 자세히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재미있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