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TML 셔틀발송 롯데택배 배송과정
현재 롯데택배로 택배를 시키신 분들은 택배가 오지 않아서 조회를 해봤는데 동남권 TML 셔틀발송에서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실 거예요. 동남권 TML은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오기까지 오래 걸려서 택배계의 버뮤다 삼각지대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동남권 TML에 있는 내 택배가 언제 오고 또한 롯데택배의 배송과정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롯데택배 배송과정
2. 동남권 TML
3. 동남권 TML 셔틀발송 언제 도착할까?
1. 롯데택배 배송과정
동남권 TML 셔틀발송에 대해서 알기 전 롯데 택배의 배송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롯데택배의 배송과정은 집화 -> 행낭포장 -> 간선상차 -> 간선하차 ->셔틀발송 -> 셔틀도착 -> 구간발송 -> 구단도착 -> SM인수 -> 배송완료 -> 인수자 등록 이렇게 약 11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판매자가 택배 접수를 하면 택배기사가 와서 수거를 하게 됩니다. 이것을 집화처리를 한 뒤 동남권 TML 같은 쉽게 말하면 물류창고로 모든 택배를 한 곳으로 모으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터미널에 있는 택배들은 큰 택배들은 화물트럭에 싣고 택배마다 있는 주소지의 직역으로 출발을 하는데 이 과정을 간선상차라 하고 지역 단위의 소물류센터에 도착해서 택배를 내려 구분을 하는 것이 간선하차라고 합니다.
이렇게 구분이 완료 되면 각 지역 및 동네에 택배를 나누게 되고 배송 담당기사들에게 상품이 전달이 됩니다. 그러고 나서 택배기사가 구역을 돌며 우리들한테 배달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우리가 택배를 시키면 오기까지의 과정입니다. 롯데택배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택배사들의 배송 과정이 이렇습니다.
2. 동남권 TML
앞서 택배를 집화하고 나면 동남권TML 같은 물류센터로 택배가 모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현재 동남권 TML에서 TML은 터미널의 약자로 동남권 터미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울 동남권 장지역 가든파이브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 물류센터로 롯데택배뿐만 아니라 한진택배 등 다른 택배들도 사용하고 있는 대규모 물류센터 중 하나입니다.
전국의 많은 택배들이 몰리다보니 여기서 정체가 되면 택배의 배송이 지연되게 됩니다. 보통은 1~2일 정도 소요되고 늦으면 3~4일 정도 소요가 되지만 너무 늦어질 경우에는 분실이나 파손 등 다른 이유가 있으니 꼭 택배사나 판매사 측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동남권 TML에 있는 내 택배 배송기간은?
택배 위치를 조회 했을 때 '동남권 TML 셔틀발송' 혹은 '동남권 TML 구간발송' 이렇게 나오신다면 내 택배는 언제 도착을 할까요?
동남권 TML 셔틀발송의 경우에는 물류센터 터미널에서 발송이 되어서 각 지역의 대리점으로 출발을 했다는 뜻입니다. 조회를 했을 때 이렇게 나온다면 보통 하루면 택배가 도착합니다.
동남권 TML 구간발송은 동남원 TML에서 발송이 되었고 다른 터미널로 발송이 되었다는 뜻인데요. 이 경우에도 1일 혹은 2일 정도 걸리지만 셔틀발송 보다 약간 늦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택배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 많은 경우가 있지만 크게 5가지 정도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저 택배가 파업을 할 경우가 있고 폭설이나 장마 같은 기상변화, 명절이나 공휴일이라 택배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 분실일 경우, 택배물품이 작아서 행낭포장 단계를 더 거쳐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택배가 빨리 오지 않을 경우에는 꼭 택배업체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거나 혹은 택배를 구매한 곳에 연락을 하셔서 알아봐 달라고 꼭 말씀을 하시길 바랍니다. 요즈음 택배를 받을일이 많으실텐데요. 택배조회를 해보고 조금 걸리더라도 왠만하면 도착을 하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혹은 급한 택배라면 미리미리 주문을 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