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능원서접수비 및 기간, 준비물 알아보기

이제 곧 있으면 벌써 수능입니다. 이제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과 부모님들도 마음이 초초 하실텐데요, 여태 까지의 긴 여정을 곧 있으면 마무리 할 수 있으니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네요.

 

수능이 얼마 남지 않는 이 시간 오늘 알아볼상황은 2023년 수능원서접수비 및 수능기간, 수능접수 준비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올해 2023학년도 수능 시험은 2022년 11월 17일 목요일에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제 수능 디데이가 정말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날씨도 점점 쌀쌀해지기 때문에 특히 컨디션 관리도 중요하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수능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수능 접수 원서접수 및 변경 가능 기간

 

수능원서-접수에-대한-모든것
수능원서 접수에 대한 모든것

 

접수 및 변경가능 기간 : 2022. 08. 18 (목) 오전 09:00 부터 ~ 2022. 09.02 (금) 오후 17:00 까지 (토요일, 공휴일 제외)

 

2023 수능 원서접수 기간과 변경 가능 기간은 별도의 연장 가능 일정이 없는데요,  그러므로 정해진 일정 내에 해당되는대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2023 수능 접수는 충분히 여유있는 기간으로 가능합니다. 구분에 따라 2023 수능 원서접수 장소를 파악하고 접수합니다. 2023 수능 접수는 고교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검정고시 합격 및 그 외 동등 학력 인정으로 구분하여 각각 접수 가능 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재학 중인 학교에서 합니다. 하지만 검정고시 및 재수생 등은 접수 가능 장소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2023 수능 접수 장소 및 준비물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 현재 재학중인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자 : 출신 고등학교 또는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장소

고졸검정고시 합격 및 기타 등의 학력 인정자 : 현재주소지(주민등록상 소재지)의  시,도 교육감이 지정하는 장소(교육청 홈페이지 확인)

 

2023 수능 원서접수 준비물은 수능 응시원서 1통 및 여권용 규격사진 2매 본인 확인 가능한 신분증이 필요하고 그리고 검정고시합격자 및 학력인정 및 졸업자 중 거주지 이전의 경우 시험지 교육청에서 접수하는 수험생은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게 됩니다.

 

준비물

 

1. 수능 응시 원서 1통(원서 교부처에 비치)

2. 여권용 규격의 사진 2매(응시원서 부착용)

3. 본인 확인 가능한 신분증

4. 검정고시 및 학력인정자, 졸업자가 거주지 이전으로 

교육청에서 접수하는 경우 주민등록 초본

 

직업탐구 영역을 선택할 경우에는 졸업증명서 및 전문계열 전문교과를 86단위 (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의 경우 80단위) 이상, 이수한 것을 증명하는 학교장 확인서 각 1통이 필요합니다.

 

졸업자 중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이전되어 타, 시, 도(또는 타 시험지구)에 지원하는 자는 응시원서에 

학교장 직인을 받지 않고  졸업증명서로 대체 가능하며, 이 경우 본인(신분증 지참)이 직접 졸업증명서 원본 및 주민등록초본(주소이전 확인용)을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학력 인정자, 입원 중인 환자군복무자, 수형자, 시험편의제공대상자 등은 관련 증빙서류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수능 접수 서류 제출 방법

 

교육부-수능-시험일정
수능 시험일정

 

졸업예정자와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에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응시원서는 응시자 본인이 직접 제출. 졸업자 중 장애인, 수형자, 군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에 한하여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대리 제출가능 합니다.

 

(증빙서류 : 복지카드, 장애인증명서, 수감확인서군복무증명서, 입원확인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등)

 

응시원서를 대리로 제출하는 자는 원서 제출 시 응시자와의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등)를  반드시 첨부하여 제출하고 접수창구에서 확인 기타 불가피한 경우에는 시도교육감의 결정에 따라 대리 제출 가능.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관계로 우편에 의한 접수는 불가합니다.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규격은 여권용으로 합니다. 원서접수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가로 3.5 x 세로 4.5)으로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 ~ 3.6이어야 합니다.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리거나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됩니다. 디지털 사진의 경우 관련 S/W를 통한 원판 변형을 금지합니다. 배경은 균일한 흰색이어야 하고 테두리가 없어야합니다.

 

2023 수능원서접수비

 

 

시험 접수에는 응시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4개 영역 이하 신청, 5개 영역, 6개 영역 신청의 경우 각각 모든 수능 접수 수수료가 다릅니다. 

 

능원서접수비는 4개 영역 이하 선택시 37,000원, 5개 영역 선택시 42,000원, 6개 영역 선택시 47000원 입니다.

 

 

응시수수료 면제 대상자 및 면제 신청 방법

 

대상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 법정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면제 신청 방법: 재학생의 경우 별도 신청 절차 없이  동일하게 납부 후 확인 절차를 거쳐 이후 전액 환불되며 졸업 및 검정고시 또는 기타학력인정자의 경우 원서접수 시 증빙서류를 제출한 다음 수수료는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천재지변 및 질병, 수시합격 및 군입대 등의 사유로 시험 당일 하나의 영역에도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은응시 수수료 환불이 가능합니다. 전액이 아닌 수수료의 60%까지 환불되며  환불 신청 기간을 별도로 확인하면 됩니다. 

 

2023 수능 원서접수 환불 (응시수수료)

 

환불 대상자: 천재지변, 질병, 수시합격자, 군입대, 사망 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에 따라 시험 당일 한 영역에도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

 

환불 기준: 응시수수료 60%

환불 신청기간: 2021.11.21 (월) ~ 11.25 (금) 09:00 ~ 17:00

 

이렇게 오늘은 2023년 수능원서접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2023년 원서접수는 끝났지만 2024 수능 원서접수도 비슷하게 적용이 될 것이니 앞으로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능생 여러분들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라고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