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를 이용하는 가스라이팅 뜻, 예시 알아보자

블로그 정보

데제베

요즈음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요, 여러분은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가스라이팅은 본인도 모르게 당하는 것으로 직장 혹은 가정, 연인 사이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많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런 가스라이팅으로 인해서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입는 분들도 계시지요.

 

 

하지만 정확하게 이 단어가 나오게 된 이유와 그리고 의미 및 뜻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당신을 조종하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뜻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의 뜻은 가해자가 상대방의 심리와 상황을 조작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무력화시킨 후 지배력을 행사하고 피해자를 파멸에 이르게 만드는 병리적 심리 현상입니다. 끔찍한 심리 조작 수법이지요. 가스등 이펙트라고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작가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이 1938년에 연출한 스릴러 연극 <Gaslight>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연극의 스토리는 남편 잭이 보석을 훔치기 위해서 이웃집 부인을 살해합니다. 그리고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키는데요, 당시 가스등을 켜면 가스를 나눠 쓴 다른 집의 불이 어두졌습니다.

 

이로 인해 보석을 찾는 범죄가 들킬 것을 염려한 남편은 집안의 물건을 숨기고는 아내 벨라가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며 호통을 치기 시작하는데요, 잭이 보석을 찾느라 위층에서 분주하면 아래층에 있던 벨라가 "어둡고 위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난다" 고 얘기합니다.

 

남편은 "네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라며 문제가 있는 정신병자로 모는데요, 의아하던 벨라는 점점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무력감에 빠집니다. 그리고 자신을 지적하는 남편에게 더 의지하면서 자아를 잃고 심리적으로 완전히 무너지게 됩니다. 여기서 나온 단어가 바로 가스라이팅 이지요.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의 예시는 굉장히 많은데요, 이게 가스라이팅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당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전혀 모르고 심리적으로 무너지게 되지요. 그럼 몇 가지 예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이단 종교 포교: 작년 초 이단 종교 중 하나인 신천지에서 당한 가스라이팅을 폭로한 <나는 신천지에서 20대, 5년을 보냈다>라는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신천지가 어떻게 전도를 하며, 사람들을 현혹시키는지 그 방식과 실제 경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특히 신천지는 탈퇴를 선언하면 개인 정보를 활용하여 접근한 뒤 가족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등의 두려움을 안겨 나가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 식으로 가스라이팅을 해왔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신천지 말고도 많은 이단 종교들이 타인의 두려움을 악용하고 조작하여 포교 활동을 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이는 가스라이팅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데이트 폭력: 작년에 중국 베이징대학에 재학 중이던 중국 여성이 뇌사 상태에 빠졌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원인이 데이트 폭력이라는 것이 드러나 남자친구에 대한 경찰 조사가 이루어졌는데요. 남자친구라는 사람은 피해자 측이 먼저 성경험이 있는 것이 불공평하다며 이를 약점 삼아 벌로써 아이를 임신한 후 임신중절 수술을 하거나 영구피임 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하였고, 헤어지면 자살할 것이라는 위협까지 하였습니다. 결국 이 여성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자살 기도를 한 끝에 사망한 것입니다.

 

중국의 이러한 사례 이외에도 사랑해서 그렇다., 너를 위한 것이다. 등의 말로 특정 행동을 강요하거나 반대로 옷에 대해 제한을 하는 등 비상식적인 요구를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들 역시 연인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데이트 폭력이자 가스라이팅입니다.

 

가스라이팅 마무리

 

가스라이팅-마무리
가스라이팅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타인의 심리를 이용하여 상대를 무너트리는 가스라이팅의 뜻과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일상속에서 많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무섭고 정말 조심하셔야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본인도 모르게 당하셨거나 혹은 상대방에게 피해를 끼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실 거예요. 인간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믿음을 준다면 이런 일은 없겠지요? 모두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인기 있는 글들

-맛있게 하는 햄버거 다이어트 알아보기

-MBTI 궁합 표 확인해보자 나랑 맞는 유형은?

-아 뭐, 칠려고 했지, 인터넷 미아 증후군 알아보기

-오뚜기 손녀 '햄연지 함연지 남편 직업과 집안

-미니멀 뜻 패션 라이프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