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가스 난방비 절약 하는 방법, 가스 요금 폭탄 막아보자

블로그 정보

데제베

안녕하세요, 요즈음 날씨가 정말 춥지요? 엊그제만 해도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틀며 걱정을 한 것 같은데 벌써 겨울이 되어서 이제는 보일러 난방비를 신경써야 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저도 작년에 가스 요금을 폭탄을 맞아서 보일러를 잘 틀지 않았었는데, 보일러를 틀며 따뜻하면서도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올해 겨울도 매서운 추위가 예상이 된다고 하니 이제 점점 더 추워질 것이고 보일러는 안 틀 수 없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이 추운 겨울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여섯 가지를 한번 가져와 봤는데요. 과연 어떻게 하면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하면서 올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지 아래에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가스 난방비 절약 하는 방법 6가지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첫 번째는 실내 온도 설정 모드보다 온돌 모드 즉 난방수 온도 설정 모드를 활용하라 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 온도 설정 모드에는 실내 온도 즉 난방 모드랑 보통 온돌 모드라고 불리는 난방수 설정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난방 모드보다 온돌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실내 온도 설정 모드 즉 난방 모드는 보일러 컨트롤러 주변에서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주변에 난방기기나 찬바람이 있다면 온도에 변화가 일어나서 정확한 실내 온도를 측정하기 어려울 수가 있어서 자칫하다가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방수 설정 모드 즉 온돌 모드는 바닥이 지나가는 난방수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그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통 보일러에서 물을 데우면서 측정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변화 요인이 적고 실내 온도 측정 오류로 인한 보일러의 불필요한 가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권장되는 온돌 모드 즉 난방 측정 모드는 60에서 65도 사이며 이는 실내 온도를 환산을 하면 20에서 22도 사이에 겨울철 적정 온도가 되기 때문에 되도록 온도 모드를 사용하실 때는 60에서 65도 사이를 설정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온수는 50도를 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습니다.

 

보일러-누르는-장면
난방비 절약 6가지 방법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두 번째는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건데요. 열역학적으로 습도가 높을수록 열 전달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습도를 높게 해서 실내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키는 것이 난방비 절약하는 도움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습도를 너무 높게 하면 불쾌지수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적정 습도인 40에서 60 10%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서 가습기를 작동하시거나 실내에 빨래나 젖은 수건을 넣으셔서 어느 정도 실내의 습도를 적정하게 높이시면 난방비를 절약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세 번째는 외출 모드로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건데요. 즉 보일러를 껐다. 켰다를 반복하시지 말라는 거예요. 보통 보면 장시간 외출 시에 보일러를 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보일러를 끔으로써 실내 온도가 낮아진 상태에서 보일러를 재가동해서 실내 온도를 상승시키는 데에는 에너지가 매우 많이 소모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 외출 시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 모드를 활용을 해서 실내 온도가 너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보일러는 껐다. 켰다를 반복하시지 마시고 외출 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시는 것이 오히려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할 것이 외출 모드는 보일러 제조사마다 가동 방식 이 다르기 때문에 장시간 외출이 아닌 한두 시간 정도의 짧은 외출이라면 외출 모드보다는 실내 온도를 18도에서 20~12도 사이로 설정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고 하니까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즉 단시간에 외출에는 실내 적정 온도 18도에서 12도를 유지하고요 장시간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 모드를 켜시는 것이 난방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사진
난방비 줄이기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네 번째는 뽁뽁이나 커튼 등으로 불필요한 열손실을 방지하는 건데요. 여름철이건 겨울철이건 단열이 중요하다는 것은 만약 집 안에 단열이 잘 되지 않는다면 열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해서 그만큼 난방비 더 나오겠죠.

 

그렇기 때문에 집안의 단열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에서 단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현관문이나 창틀의 문풍질을 붙여서 외풍을 막거나 또는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우는 에어캡을 창문에 붙어 실내 열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고요 또한 바닥에 러그나 카페트를 깔거나 창문에 커튼을 달게 되면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단열 효과를 높일 수가 있기 때문에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다섯 번째는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 보일러를 잠그는 건데요. 보통 집 주방에 있는 싱크대 밑에는 집에 각 공간마다 난방수를 공급해 주는 보일러 분배기가 있는데요.

 

이 보일러 분배기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 들어가는 보일러를 잠가주게 되면 다른 공간의 온도를 빨리 높일 수도 있고 불필요한 난방을 줄일 수도 있어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니까요.잘 사용하시지 않는 공간의 보일러 분배기는 반드시 잠가 주시길 바랍니다.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여섯 번째는 수도 꼭지를 잠글 때는 찬물 방향으로 그리고 간단한 손 씻기 등도 찬물로 하는 건데요. 보통 겨울철에 샤워를 하시거나 설거지를 하신 다음에 수도를 잠그시 그대로 온수 방향으로 잠그시는 분들이 많은데 앞으로는 수도를 잠그실 때는 꼭 냉수 방향으로 해서 잠가주세요.

 

일부 보일러에서는 수도를 잠글지라도 온수 방향으로 하고서 수도를 잠그면 온수를 데우기 위해 계속 가동이 되는 보일러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수도꼭지를 잠그실 때는 냉수 방향으로 하고서 잠그시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고요 또한 간단한 손 씻기는 찬물로 사용하는 등 불필요한 온수 사용을 줄이는 것도 난방비 절약의 중요한 꼭 기억하세요.

 

가스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마무리

 

가스 난방비 절약 마무리

 

지금까지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섯 가지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어떻게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제가 오늘 말씀드린 여섯 가지 방법들을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신경 쓰시 다 실천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니  꼭 실천하셔서 길고 추운 겨울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따뜻하게 지내 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즈음 날씨가 많이 쌀쌀 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건강에 유의하시고 또한 눈이 오거나 빙판이 생기면 미끄러지는 사고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새해가 됬는데 올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이 밖에 생활 정보


 

 

겨울철 세탁기 얼었을 때 여러가지 대처방법 및 예방방법 안내

요즈음 겨울이라 온도가 내려가면서 세탁기가 베란다에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많은 분들이 세탁기가 어는 경우게 많아지고 계십니다. 이렇게 동결이 되면 정말 곤란한 상황이 되실 텐데요 그래

boss.onarch.co.kr

 

 

우리나라에서 지진 났을때 대처요령 및 지진희 갤러리?

얼마 전에 저는 태어나서 지진이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1월 19일에 새벽에 잠을 설치고 있었는데 갑자기 땅이 흔들리는 느낌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뭐지 이게 지진인가 하고 뉴스를 보니 뉴스에

onarch.co.kr

 

 

빨래 할 때 소금을 넣으면 좋은 점

      빨래 할 때 소금을 넣으면 좋은 점 최근 봄이 오면서 빨래하기 정말 좋은 날씨가 됬습니다!!! 이렇게 빨래를 할 때 소금을 넣으면 좋은 점이 있다고 합니다. 빨래 할 때 소금을 넣으면 어

onarch.co.kr

 

 

발냄새의 주범 신발 속 냄새 없애는 방법

      요즈음 여름이 되면서 날씨가 더워지면서, 발에 땀이 많이 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발에 땀이 많이나면서 신발속에서는 냄새가나게 되고, 신발속에 냄새가 나다보니 발냄새를 유발하게

onarch.co.kr

 

 

일찍 자는 습관이 피부에 끼치는 영향

      일찍 자는 습관이 피부에 끼치는 영향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는데요, 잠을 많이 자야 피부도 좋아지고 얼굴에 생기가 돌아서 예뻐보인다는 뜻이예요!!!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onarch.co.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